보험사 선택할때 모르면 땅치고 후회하는 '이것' 4가지는?

    국내에 보험사는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를 합쳐서 50개가 넘습니다. 게다가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한꺼번에 판매하는 GA대리점까지 포함하면 수백 개가 넘습니다. 과연 어떤 곳을 선택해야 할까요? 보험 다 비슷비슷한거 아니냐고요? 절대 아닙니다.

     

    네 가지를 보고 비교해야 합니다. 그 4가지는 지급여력비율, 불완전판매 비율, 보험금 부지급률, 소송비율입니다. 자동차 보험이든 실비 보험이든 암,뇌,심 3대 진단비 보험이든 동일합니다. 아무 곳이나 가입했다가 나중에 보험금을 못 받으면 정말 땅을 치고 후회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각각의 항목들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지? 그리고 실제로 이 항목들을 조회하는 방법까지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팅만 보시면 나에게 맞는 보험사를 찾게 되실겁니다.

     

     

    🔻 실비보험 고려 중이시면, 아래 링크로 최저가 비교 방법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모르면 손해보는 실비보험 최저가 비교 가입 방법은? 바로가기 >

    무심코 가입한 보험 한꺼번에 조회하는 방법은? 바로가기 >

     

     

    보험사 선택 방법01
    보험사 선택 방법01

     

    공시 확인하는 방법

    아래에서 알려드릴 항목들은 모두 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의 공시실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파인'이라는 사이트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링크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바로가기 >

    생명보험협회 'KLIA' 바로가기 >

    손해보험협회 'KPUB' 바로가기 >

     

    보험사 선택 시 필수 고려항목 4가지

    간략히 정리부터 하자면, 아래의 4가지 항목을 비교해 보면 됩니다. 아래에서 각 항목별로 자세하게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목 상세내용 확인 방법
    지급여력비율 - 보험금 지급여력비율이 높은 곳 선택
    - 최소 150% 이상인 곳
    - 보험회사의 재무상태가 건전한 정도
    - 파인 > 금융회사 > 금융회사 핵심경영지표
    불완전판매 비율 - 불완전판매 비율이 낮은 곳 선택
    - 3대 기본지키기를 하지 않고 판매한 비율
    - 생명보험협회 > 소비자통합정보공시 > 항목별 소비자정보통합공시 > 불완전판매 비율 등 비교공시
    - 손해보험협회 > 소비자정보 통합공시 > 판매
    보험금 부지급률 - 보험금 부지급률이 낮은 곳 선택
    - 보험금 부지급률이 높은 곳은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는 것
    - 생명보험협회 > 소비자통합정보공시 > 항목별 소비자정보통합공시 > 민원건수
    - 손해보험협회 > 소비자정보 통합공시 > 항목별 공시정보 > 보험금 부지급률 및 불만족도
    소송공시 - 소송공시가 적은 곳 선택
    - 보험금을 제대로 주지 않아서 고객과 소송건수가 많은곳은 피해야함
    - 생명보험협회 > 소비자통합정보공시 > 항목별 소비자정보통합공시 > 보험금 지급관련 비교공시
    - 손해보험협회 > 소비자정보 통합공시 > 항목별 공시정보 > 소송제기현황

     

     

    첫째, 지급여력비율(RBC)이 높은 곳

    지급여력비율은 보험에 가입한 계약자가 보험금을 일시에 청구했을 때, 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는 능력을 수치화한 것입니다. 은행으로 따지면 지급준비율과 비슷한 개념이죠. 보험회사의 자본건전성을 측정하는 기본적이고 대표적인 항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비율이 높다는 것은 해당 보험회사의 자본건전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금융감독원에서 요구하는 지급여력비율은 150% 이상입니다. 이것은 권고 사항이라서 필수는 아닌데요. 기왕이면 현금을 많이 가지고 있는 보험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내 보험금을 지키는데 더 유리하겠죠?

     

    둘째, 불완전판매 비율이 낮은 곳

    불완전판매란 보험사가 보험상품을 판매할 때 지켜야할 의무사항 3가지중 한가지라도 지키지 않으면 발생하는데요. 3대 기본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청약서, 고지사항, 상품설명서, 신용정보활용동의서에 계약자 / 피보험자가 직접 서명 및 날인 해야합니다.
    • 보험회사와 보험설계사가 계약자에게 청약서 사본을 제공해야 합니다.
    • 보험계약 체결 후에는 반드시 보험약관을 전달하고 중요한 내용은 설명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불완전 판매가 높다는 것은 계약을 할때 기본조차 잘 지키지 않고 판매에만 급급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노련한 설계사가 아니라 경력이 짧거나 금방 그만두는 보험설계사들이 근무하는 보험회사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텔레마케팅으로 모집한 보험은 불완전판매율이 매우 높습니다.

     

    셋째, 보험금 부지급률이 낮은 곳

    보험금 부지급률은 실제로 보험금을 지급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을 때 보험금을 주지 않은 비율을 뜻합니다. 계약자는 질병에 걸리거나 사고를 당하면 보험금을 청구하는데요. 보험회사는 처음에는 다 보장될 것처럼 말하지만 실제로 보험금을 청구받으면 이런저런 핑계를 대거나 이것저것 따지면서 보험금을 잘 지급해주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보험금을 많이 지급하지 않으면 보험회사가 돈을 벌겠죠? 보험회사마다 수익을 내는 구조가 조금씩 다르고 영업 분위기도 다르기 때문에 보험금 부지급률을 높여서 수익을 많이 내는 보험회사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소송비율이 낮은 곳

    보험에 가입한 사람이 보험금을 청구했는데도 보험회사가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민원을 넣다가 그래도 해결이 안 되면 결국 소송을 걸어야 합니다. 그렇게 소송을 당한 보험사는 전담부서를 통해서 소비자와 분쟁을 하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보험사가 해당 내용을 공시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비자와 분쟁건수가 많다면 그만큼 문제가 많은 회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보험사 선택할 때 꼭 알아야 할 지표 4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보험에 가입하실 때 주의해야 할 사항도 같이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서 링크 남겨드리겠습니다. 현명하게 보험에 가입하셔서 어느 날 갑자기 닥칠지 모를 위험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확인 해보세요.🔻

    의외로 모르는 보험 만기환급형 vs 순수보장형 최악의 선택은? 바로가기 >

    아직도 종신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당장 해지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가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