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종신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당장 해지해야 하는 이유는?

    주위에서 갑자기 암 선고를 받고 몇년동안 힘들게 투병생활을 하는 사람들을 보게 됩니다. 업친데 덮친격으로 보험도 미리 준비해놓지 않아서 재정적으로 큰 어려움에 처하는 사례를 보면 갑자기 불안이 몰려들죠.

     

    그럴때는 권하지 않아도 스스로 보험설계사를 물어물어 소개를 받고 보험가입을 하고싶다고 하곤 합니다. 사실은 실비보험과 3대 질병 진단비 보험 정도이지만, 기껏 보험설계사가 권하는 보험은 종신보험에 이런저런 특약을 몇가지 섞은 것인 경우가 많습니다. 왜 이러는 걸까요? 

     

     

    종신보험이 쓸모없는 이유

    그건, 실비보험은 보험설계사에게 돈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보험 설계사는 고객이 비싼 보험에 가입할수록 수당을 많이 받을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실속있는 보험은 권하지 않고 필요하지도 않을 이런저런 특약 보장을 많이 담아서 꼭 필요한것처럼 불안을 자극해서 가입을 시키는것입니다.

     

     

    특히나 종신보험이나 CI보험은 조건없이 보험 가입자가 사망하기만 하면 가입한 보험금을 모두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비쌉니다. 1억 담보에 가입하면 월 20만원 정도는 훌쩍 넘어간답니다.

     

    하지만 정작 종신보험은 그런 목적으로 드는 것이 아닙니다. 재산이 아주 많아서 자신이 죽었을때, 자녀가 상속세를 낼 돈을 마련하기 위해서 가입을 하거나 세금을 아끼기 위해서 부자들이 고액의 종신보험에 가입하는것이 목적이죠.

     

    종신보험보다는 정기보험!

    어린 자녀를 둔 경제적 가장에게 필요한 사망보험은 정기보험입니다. 60세 만기나 65세 만기로 설정하면 자녀가 성인이 되어 사회생활을 하는 시점 정도즈음 만기가 되도록 설계할수 있습니다. 어차피 사망보험은 나를 위해서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남겨질 가족을 위해서 가입하는 것이므로 가족들이 경제적 자립을 할수 있는 나이가 되면 효용성이 크게 내려갑니다. 

     

    정기보험 보험료도 비싸지 않습니다. 40세에 20년 전기납 60세 만기 1억 담보 정기보험에 가입한다고 하면 월 보험료가 1~2만원 정도면 됩니다. 어차피 보험은 사라지는 비용입니다. 되돌려 받기 위해서 가입하려는 마음을 먹어서는 안됩니다. 갑자기 죽을지도 모르는 리스크를 가장 적은 비용으로 큰 위험을 대비하는 것이죠.

     

    의외로 모르는 보험 용어 12가지! 그것은? 바로가기 >

     

    나중에 돌려받는 만기 환급형은 처음부터 비싼 보험료를 내야하고 그 돈은 사업비 명목으로 처음부터 마이너스 수익률로 시작합니다. 최소 7~8년이 되어야 원금이 되고, 20년쯤 되어야 수익이 나는데요. 그 수익도 직접 종합주가지수에 장기로 투자한것과 비교하면 터무니 없을정도로 낮은 수익률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차라리 순수 보장형을 선택하고 그 차액만큼을 은행 예금에 넣는다고 해도 그 수익이 더 높을 정도이니까요.

     

    의외로 모르는 보험 만기환급형 vs 순수보장형 최악의 선택은? 바로가기 >

     

    보험다모아

    그래서 대부분 평범한 사람들은 종신보험은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정기보험으로 60세나 65세까지만 사망보장을 받는 것이 현명한 보험이랍니다. 보험 다모아사이트를 통해서 자신이 가입하고 싶은 정기보험을 조회해보시고 종신보험은 가급적이면 빠른 시간내에 해지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종신보험과 정기보험01
    종신보험과 정기보험01

     

     

    보험다모아 바로가기 >

     

    보험다모아로 이동하신다음 보장성보험으로 들어가면 정기보험을 조회해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가입할 수 있는 보험사 링크로 이동해서 자신의 생년월일과 보장기간을 선택하면 조금 더 자세한 월 보험료를 조회해볼수 있답니다. 지금 바로 조회해보시고 아까운 보험료를 조절하시기 바랄게요.

    종신보험과 정기보험02
    종신보험과 정기보험02

     

    무심코 가입한 보험 한꺼번에 조회하는 방법은? 바로가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