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좋은 보험설계사 피하는 방법 4가지는?

    지금부터 상위 0.1%의 보험 설계사를 만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보험은 장기간 납입하기 때문에 월 3만 원 정도가 작게 느껴지지만 사실 대부분 1천만 원이 넘어가는 상품들입니다. 그래서 실력이 떨어지는 보험설계사나 비양심적인 설계사를 만나면 돌이킬 수 없는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좋은 설계사를 만나야 나에게 꼭 필요한 담보를 설계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생애주기에 맞춰서 납입여력을 고려하고 기존 보험들과의 보장 조합도 잘 맞춰서 설계를 받아야 합니다. 결정적으로, 보험금을 청구할때 나 몰라라 하는 설계사라면 최악의 결과를 맞이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런 안 좋은 상황을 피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보험사 선택할때 모르면 땅치고 후회하는 '이것' 4가지는? 바로가기 >

    🔺 보험사를 선택하는 요령도 참고하세요. 🔺

     

    보험설계사 선택방법01
    보험설계사 선택방법01

     

     

    좋은 보험 설계사를 검증하는 방법 4가지

    1. 보험협회에서 인정한 우수설계사 인증 '블루리본'
    2. 한국공인재무설계사(AFPK), 개인보험심사역(APIU)자격증 유무
    3. 3대 기본지키기를 수행하는 설계사
    4. 설계사의 평판

     

    첫째, 보험협회에서 인정한 보험전문가인가?

    가장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보험협회에서 인정받은 보험 전문가인지 조회를 해보는 것입니다. 손해보험협회 및 생명보험협회에서는 고객들이 제대로 된 보험 설계를 받을 수 있도록 우수인증설계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보험사마다 고객관리를 잘해서 민원이 적고 경험이 풍부한 설계사를 우수설계사로 인증을 해줍니다. 

     

    특히 손해보험협회에서는 전체 설계사의 0.1%만이 우수설계사로 인정하고 매년 '블루리본'을 수여합니다. 그러므로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우수설계사를 조회해 보고 연락하서 설계를 받는다면 만족스러운 보험설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협회 'KLIA' 바로가기 >

    손해보험협회 'KPUB' 바로가기 >

     

    둘째, 금융협회에서 인정한 재무설계 전문가인가?

    재무설계는 단순히 재테크 정보를 알려주는 그런 개념이 아닙니다. 인생 전반에 걸친 재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투자, 세금, 부동산, 은퇴자금 마련 등의 계획을 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생애주기에 걸친 재무계획을 세우려면 전문지식이 필요한데요. 한국공인재무설계사 자격증인 AFPK를 땄는지를 보시면 됩니다. 또한 보험연수원에서 인증하는 보험심사역(APIU) 자격증이 있는지도 보시면 됩니다.

     

    풍부한 경험으로 보험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재무상황을 고려한 설계를 받기 위해서는 FP 전문가를 찾아야 하는데도. 이런 전문가는 한국 FP협회 홈페이지로 가면 모두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로 내가 만난 보험설계사를 FP협회에서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험설계사 선택방법02
    보험설계사 선택방법02

     

    한국FP협회 바로가기 >

     

    셋째, 보험 설계사가 3대 기본을 잘 지키는가?

    보험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두 번의 만남을 가지게 됩니다. 처음에는 만나서 내가 필요한 보험을 상담하기 위해서 만납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보험 상품 비교 및 검토를 거친 뒤에 가입설계서와 청약서 등 서류 작업을 하기 위해서 만나게 됩니다.

     

    이때, 만약 보험 설계사가 '자필서명, 청약서 부본 전달, 약관의 주요 내용 설명'이라는 3대 기본을 지키는지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편의상 자필서명을 보험설계사가 대신한다거나 남편이나 아내의 서명을 대신하도록 종용한다면 좋은 보험설계사가 아닙니다. 이런 기본을 지키지 않는 경우 3개월 이내에 아무런 불이익 없이 계약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기본을 지키지 않는 설계사라면 나중에 내가 보험금을 타야 하는 상황에서도 보상절차를 제대로 지원해주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3대 기본을 지키지 않을 정도라면 수당이 발생하는 보험 가입에만 급급할 정도로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넷째, 보험설계사의 평판이 좋은가?

    보험은 아직까진 고객들이 상품 자체를 비교해 보고 가입을 하는것이 아니라 대부분 보험설계사를 추천받아서 보험 설계사를 믿고 보험을 가입합니다. 그런데, 평판은 쉽게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특히, 보험금을 청구할때 어떻게 고객을 관리하느냐에서 차이가 많이 발생하죠.

     

    따라서, 지인에게 고객관리를 잘하고 금융지식이 풍부한 보험설계사를 아는지 물어보고 2~3명 정도 추천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만난 설계사들을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대로 우수 설계사인지 조회도 해보시고 상담을 받아보시면서 비교해보고 보험계약을 맺는 것이 수천만 원짜리 보험에 가입할 때 현명한 보험설계사 선택 요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안 좋은 보험설계사를 피하는 방법 4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보험은 보험 설계사를 통해서 가입을 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인터넷으로 가입을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특히 자동차보험이나 실손보험 같은 경우, 보험사마다 상품이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굳이 보험설계사를 통해서 가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더 저렴하죠. 그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르면 손해보는 실비보험 최저가 비교 가입 방법은? 바로가기 >

    핵가성비 자동차보험 최저가 제대로 비교 방법은? 바로가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