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손해보는 근로자햇살론 대출자격조건 및 보증료 한도 제출서류와 신청방법은?

    근로자햇살론 대출 신청 자격 조건과 보증료, 대출한도, 제출서류, 신청방법 등이 궁금하신가요? 제가 이 글 하나로 모두 파악하실 수 있도록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현재 최대한도는 2,000만 원으로 2023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증액되어 운영 중입니다.

     

    하지만, 재원이 바닥날 수도 있으니 가급적이면 빨리 자세한 조건 확인해 보시고 신청하세요. 적극적으로 알아보는 사람이 늘 더 많은 혜택을 가져갑니다.

     

     

    모르면 손해보는 정부지원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 서민대출 종류 4가지 총정리 바로가기 >

    🔺서민전용 대출상품 확인해보세요.🔺

     

    근로자햇살론
    근로자햇살론

     

    근로자 햇살론이란?

     

    근로자 햇살론은 열심히 일하고 있지만 소득이 많지 않아서 생활 자금이 필요한데도 신용도가 낮다는 이유로 1금융권 이용을 할 수 없는 서민을 위한 대출상품입니다. 보통 이런분들은 이자가 비싼 2금융권으로 밀려나기 때문에 안그래도 소득이 많지 않아서 어려운 생활에 이자 부담까지 떠안게 됩니다.

     

    그러면 열심히 생활해도 돈이 쌓이지 않고 계속해서 세어나갑니다. 그래서 이런 조건에 해당하시는 분들을 특정하여 저금리 상품을 제공하여 이자부담을 낮추고 경제적 자립이 가능하도록 돕는 제도입니다.

     

     

    대출자격조건

    근로자 햇살론은 2가지 조건을 충족해야만 지원대상이 됩니다. 필수조건은 3개월 이상 재직을 증명할수 있어야 합니다. 단, 이직을 한 경우에는 과거 직장에서 2개월 이상 근무 하였고 현재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재직중인것이 확인이 되면 됩니다. 재직증명서와 급여를 받은 내역으로 증명이 가능합니다.

     

    또한, 저소득 요건과 신용도 요건을 만족해야 하는데요. 아래의 조건 중 1가지에 해당하면 대출자격조건이 됩니다.

    •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 개인 신용평점이 하위 20%이면서 연소득 4,500만 원 이하 (신용점수로 환산시 NICE 기준 744점 이하, KCB 기준 700점 이하)

    ❗️ 만약, 연소득이 3,500만 원 이하 이지만 신용도가 비교적 높다면 1금융권에서 직장인 신용대출을 신청하시면 더 많은 한도와 좋은 이자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 직장인든든 신용대출 자격, 금리 및 신청방법 정리 바로가기 >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 원입니다. 2022년 2월 25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한도가 500만 원 증액되었습니다. 그 이전에는 1,500만 원이었습니다.

     

    따라서 한도가 증액 되기 이전에 근로자 햇살론을 받아서 이용중이고 대출자격조건이 변동되지 않은 분이시라면 추가대출을 받으시거나 남은 대출금을 다 갚은 뒤에 재대출을 받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개인별 신용도에 따라서 다를수 있습니다.

     

    대출금리

    근로자 햇살론의 대출금리는 최대 11.5% 이하로 제한되는 상품입니다. 11.5% 이내에서 취급 은행별로 조금씩 금리는 차이가 납니다. 가장 최신 신규대출 기준 평균 금리는 7.22%~9.69%입니다. 가장 금리가 낮은 곳은 현재 농협으로 7.22%입니다.

     

    단, 개인의 신용평점에 따라서 금리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신용점수가 KCB 기준으로 600점대라면 수협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700점대라면 농협이 유리하다는 점 참고하세요.

    근로자햇살론 최신금리
    근로자햇살론 최신금리

     

    보증수수료

    근로자 햇살론은 이용자의 신용도가 낮기 때문에 신용보증재단의 보증보험에 가입을 하고 해당 보증보험을 담보로 대출이 되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보증보험료가 발생합니다. 보증금액은 대출금액의 연 2%이며 이때 보증금액은 대출금의 90%입니다.

    • 예를 들어서 2,000만 원을 대출 받는다고 하면 보금 금액은 1,800만 원입니다. 1,800만 원의 2%는 36만 원이므로 매달 내야하는 보증보험료는 3만 원이 됩니다.

    ❗️ 최종금리는 대출금리에 보증수수료 1.8%를 더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증수수료 할인조건

    보증수수료는 이용자 조건에 따라서 할인이 가능한데요. 사회적배려대상자는 1%할인됩니다. 저소득청년은 0.5%할인됩니다. 그리고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수자는 0.1% 할인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때, 사회적배려대상자는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탈북민,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근로장려금 수급자 또는 자활근로자를 말합니다. 그리고 저소득청년은 만 19세에서 34세 이면서 연소득이 3,500만 원 이하인 청년을 의미합니다. 두가지는 중복할인 되지는 않으니 이 점, 참고하세요.

     

    2023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및 지급일, 신청 기준과 방법 총정리 바로가기 >

    공연 할인/무료로 보는 문화누리카드 나눔티켓 발급 신청방법 정리 바로가기 >

     

    제출 필요서류

    제출서류는 근로자 햇살론 신청 수단에 따라서 조금 달라집니다. 

    • 지점으로 방문시: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재직증명서, 급여통장 거래내역조회표가 필요하며 모든 서류는 1개월 이내 발급 서류만 인정됩니다. 
    • 온라인에서 신청시: 신분증, 공인인증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보험료 납부확인서가 필요합니다. 

     

    근로자햇살론 신청방법

    근로자햇살론은 새마을금고나 농협, 수협, 신협과 같은 상호금융이나 저축은행 및 삼성생명 보험사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점 방문도 가능하지만 각 금융기관의 모바일 앱이나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때는 만 19세 이상이고 본인명의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한번 하시면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금리비교를 위해서는 전문대출모집인을 통해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어차피 상담을 받는 것은 무료이고 내가 직접 여러 은행에 문의해야 하는 수고를 덜어주기 때문입니다. 대출 신청을 하시면 1~2일내로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리

    지금까지 근로자햇살론의 대출자격 및 대출한도, 금리, 보증료, 제출서류와 신청방법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근로자햇살론에 대해서는 이제 모두 알게 되셨을겁니다. 혹시 이전에 근로자 햇살론을 받았는데, 500만 원 한도가 증액되어 추가대출을 알아보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만약 부결된다면 비상금대출을 알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로자 햇살론 부결 사유와 재대출 받는 꿀팁 바로가기 >

    5분만에 가능한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 후기 쉽네 바로가기 >

    카카오톡 비상금 대출 1분만에 받는 법 바로가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