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할인/무료로 보는 문화누리카드 나눔티켓 발급 신청방법 정리

    이번시간에는 여행, 공연, 연극, 전시회, 스포츠 경기관람, 영화 관람 등의 문화생활을 매년 11만원까지 무료로 지원해주는 문화누리카드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문화누리카드 소지자를 대상으로 무료로 또는 할인된 가격으로 예매가 가능한 나눔티켓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저소득 근로자를 대상으로 지급하는 2023년 근로장려금 정보도 새롭게 정리해두었으니 신청방법과 신청기간 확인하셔서 지급받으시기 바랍니다. 휴대폰으로 본인인증 한번 하시면 신청 가능합니다.

     

     

    2023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및 지급일, 신청 기준과 방법 총정리 바로가기 >

     

    문화누리카드란?

    문화누리카드는 정부에서 복권기금을 이용하여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하는데요.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 공연, 영화, 전시관람, 국내여행, 프로스포츠관람 등을 이용할수 있는 복지혜택을 제공합니다.

     

    대상자 뿐만아니라 가족 구성원 모두 발급을 받을수 있어서 모두 합치면 꽤 큰 금액인데요. 하지만 매년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지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빠르게 발급받아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를 말합니다.
    • 차상위계층: 차상위자활근로자, 장애수당 수급자,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수급자,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저소득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자, 교육급여 수급자(학생) 외 나머지 가구원입니다.

     

     

    지원금액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액은 기존에는 10만원 이었는데요. 작년 2022년부터 1만원이 올라서 11만원을 지원합니다. 무료로 충전되는 11만원 외에도 자신이 가상계좌를 발급받아서 충전을 하면 그만큼 더 사용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로 결재를 하면 할인을 적용 받을 수 있기때문에 적극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발급기간 및 사용기간

    발급기간은 2023년2월1일부터 2023년11월30일까지 입니다. 사용기간은 해당년도 안에만 모두 사용하시면 되고요. 다음연도로 넘어가지는 않습니다. 한번 발급 받으면 다음 년도에는 자동으로 충전이 됩니다. 예전에는 ARS 등으로 매번 충전신청을 해야 했는데 2023년 부터는 편해졌네요.

     

    가족은 카드 잔액 합산 가능

    만약, 여행을 가려고 여행 상품을 결재하려고 하는데, 11만원을 넘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럴때는 가족 구성원들의 잔액을 모두 합쳐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상 같은 세대 구성원이면 되고요. 홈페이지에서 세대주 정보를 등록하고 카드 비밀번호 변경 및 개인정보 수정 페이지에서 카드 합산 동의를 체크하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그외 카드 잔액 확인 및 사용처 확인도 모두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홈페이지
    문화누리카드홈페이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사용처는 도서, 음악, 영화, TV, 공연, 전시, 공예, 사진관, 문화체험, 교통수단, 여행사, 관광명소, 캠필장, 동물원, 식물원, 온천, 체험관광, 테마파크, 숙박, 스포츠관람, 체육용품, 체육시설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맹점으로 등록된 곳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조회를 해보시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사용처 조회는 홈페이지나 문화누리카드 앱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조회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 문화누리 홈페이지 접속 > '사용하기' 탭 > '오프라인 가맹점' 또는 '온라인 가맹점' 클릭 > 검색메뉴 이용하여 검색

     

    문화누리카드 발급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 발급 신청방법은 전국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시거나 온라인 홈페이지, 모바일 앱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래 각 방법별로 자세한 신청방법을 참고하세요.

    • 주민센터 방문: 주민센터 방문 > 카드신청서 작성 > 발급자격 검증 > 상세정보 등록 > 문화누리카드 현장 직접 수령
    • 인터넷 홈페이지: 문화누리 홈페이지 접속 > 발급자격 검증 > 본인인증 > 상세정보 등록 > 신청완료 > 등기우편 수령(15일 소요) 또는 농협 지점 방문수령(2시간 소요)
    • 문화누리카드 앱: 문화누리카드 앱 다운로드 > 발급자격 검증 > 본인인증 > 상세정보 등록 > 신청완료 > 등기우편 수령(15일 소요) 또는 농협 지점 방문수령(2시간 소요)

     

     

    문화누리 홈페이지 바로가기 >

     

    나눔티켓이란?

    나눔티켓은 문화누리카드 소지자나 사회복지사, 통합문화이용권 담당자가 나눔티켓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면 이용할수 있습니다.

     

    이용방법

    나눔티켓 이용 방법은 미판매 예정 좌석을 기부받아 50%~80% 할인된 저렴한 가격으로 공연/전시 관람을 할수있습니다. 단, 나눔티켓을 비지정 좌석으로 예매가 되고요. 공연장 매표소에서 좌석이 지정됩니다.

     

    나눔티켓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본인인증 및 가입 후, 공연 일정을 확인하시고 예매를 하시면 됩니다. 본인포함 최대 4명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나눔티켓홈페이지
    나눔티켓홈페이지

     

    나눔티켓 홈페이지 바로가기 >

     

    지금까지 무료 또는 할인 받아서 영화 공연 등을 즐길 수 있는 문화누리 카드 발급방법과 이용방법, 그리고 나눔티켓에 대한 내용까지 모두 정리해드렸습니다. 

     

    혹시, 2023년 최저시급과 최저임금, 주휴수당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최저시급과 최저임금, 주휴수당 얼마나 올랐을까요? 바로가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