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소상공인 고용유지 대출 1%이자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1% 이자로 최대 1천만 원까지 나오는 2021년 소상공인 고용 유지 대출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대출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1차 추경안 맞춤 피해 대책으로 나온 정책으로 고용유지 대출입니다.

     

    이미 4월 12일부터 접수가 시작되었는데요. 재원 소진 시까지 접수를 받고 있으므로 아래 내용들 확인해보시고 대상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늦지 않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고용유지 대출 개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코로나 19로 인해 타격받은 업종과 업주들께 종업원들 고용을 유지하시는 경우 혜택을 드리겠다는 취지에서 나온 정책입니다. 법인도 가능합니다. 총 107,000개 업체가 지원을 받을 것이라고 예측된다고 합니다.

     

    총 1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에서 직접 심사하고 계좌로 입금을 해주는 직접 대출입니다. 따라서 은행이나 보증기관을 거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세요. 보증료가 없겠죠? 대출 금리는 2% 이지만, 1년 뒤에 여전히 고용을 유지하는 조건으로 1% 금리를 낮춰줍니다.

     

    첫 년도 대출 금리는 2%입니다. 총 대출 기간은 5년이며 2년 거치에 3년 분할 상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처음 2년 동안에는 이자만 내시면 되겠죠? 1천만 원 대출받으시면 이자로 처음 1년 간은 매달 1만 6천 원만 내시면 되고, 2년 차에는 8,800원만 내시면 됩니다.

     

    단, 세금을 체납중인 사업장과 다른 금융기관에서 받은 대출이 연체 중인 소사공인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대출 대상 업종

    소상공인 고용유지 대출은 집합 금지 업종과 영업 제한 업종 또는 20% 이상 매출이 감소하는 경영 위기 업종을 하시는 분들 중에서 종업원을 두고 있는 분들이 대출 대상입니다. 즉, 1인 사업장 같은 경우에는 지원에서 제외된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집합 금지 업종

    정부에서 집합 금지 업종으로 선정한 업종들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세요.

    구분 수도권 비수도권
    집합금지 (지속) 유흥업소(5종), 홀덤펍,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직접판매홍보관, 실내스탠딩공연장 유흥업소(5종), 홀덤펍
    집합금지 (완화) 실외겨울스포츠시설, 파티룸, 학원, 교습소, 밀폐형 야외스크린골프장 실외겨울스포츠시설, 파티룸

    ❊ 유흥업소 (5종): 유흥주점, 단란주점, 감성주점, 헌팅 포차, 콜라텍

     

    영업제한 업종

    정부에서 지정한 영업제한 업종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세요.

    구분 수도권 비수도권
    영업제한 식당, 카페, 숙박업, 이미용업, PC방, 독서실, 스터디카페, 직업훈련기관, 오락실, 멀티방, 놀이공원, 워터파크, 목욕장업, 영화관, 종합소매업(300㎡이상) 식당, 카페, 숙박업,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학원, 교습소, 직접판매홍보관, 실내스탠딩공연장

     

    경영위기 업종

    정부에서 정한 경영위기 업종은 아래와 같으니 자신의 사업장이 해당하시는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분야(10) 해당 업종(112) 업종 예시
    광업, 공업 34 직물 직조업, 맥아 및 맥주 제조업
    의복 5 셔츠 및 블라우스 소매업, 신발 소매업
    생활용품 5 화장품, 비누 및 방향제 소매업
    여행 9 여행사업
    운수 11 전세버스 운송업, 항공 운송 지원 서비스업
    영화, 출판, 공연 16 공연단체, 전시, 컨벤션 및 행사 대행업
    교육 6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교육기관
    오락, 스포츠 10 기타 스포츠 시설 운영업
    위생 8 이용업, 신체 관리 서비스업
    기타 8 예식장업 등

     

     

    대출 조건

    집합 금지 업종 이거나 영업 제한 업종인 경우에는 매출 20% 감소라는 조건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즉, 집합 금지 업종이거나 영업 제한 업종인 경우에는 무조건 소상공인 고용유지 대출 조건에 해당됩니다. 단, 명칭과 같이 종업원은 있어야 합니다. 즉, 2021년 3월 기준, 건강보험 직장가입자가 있는 사업체이어야 합니다.

     

    경영 위기 업종인 경우에는 매출 20% 감소 조건이 포함됩니다. 매출 기준은 전년 기준이므로 2020년 매출이 기준입니다.

     

     

    대출 신청 방법

    개인사업자 법인 사업자가 조금 다릅니다. 개인사업자는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 정책자금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다음 대출 신청을 하시면 심사와 약정까지 모두 한 번에 이루어집니다.

     

    법인 사업자의 경우에는 신청까지는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지만, 심사 이후에 약정을 하실 때는 직접 법인 인감도장을 가지고 사업장 소제지의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 지역센터에 방문하셔서 날인을 하셔야 합니다.

     

     

    소상공인 고용유지 대출 지원대상 확인하는 방법

    ▼ 자신이 지원 대상인지 정확히 잘 모르시겠다고 하신다면, 이 방법대로 해보시면 됩니다. 검색창에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으로 검색하셔서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그다음 아래와 같이 정책자금 신청을 눌러주세요.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페이지 바로가기
    정책자금 신청 홈페이지 링크

     

    ▼ 그러면 아래와 같이 소상공인 고용연계 융자지원 대상자 확인이라는 팝업이 나옵니다. 여기에 자신의 사업자번호를 넣고 조회를 해보시면 바로 대상자인지 아닌지 나옵니다.

     

    소상공인 고용유지 대출신청 자격조회 방법
    소상공인 고용유지 대출 신청자격 조회

     

     

    마치며

    2021년 소상공인 대출 중에서 이번에 나온 고용유지 대출조건과 지원 방법 등에 대해서 알려 드렸습니다. 이 대출은 위에서 살짝 언급해드렸지만 이자가 굉장히 저렴하게 때문에 자격만 되신다면 일단 무조건 받아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의 블로그에 유용한 정보가 더 많이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고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들을 습득해 가시기 바랍니다!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