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손해보는 정부지원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 서민대출 종류 4가지 총정리

    물가가 너무 많이 올랐죠? 대출 금리까지 많이 올랐습니다. 예외 없이 많은 사람들이 힘든 상황입니다. 이럴 때는 특히 저소득층과 저신용자 서민의 고통이 더욱 심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걱정하지 마세요. 방법이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저소득층을 위한 생활안정자금 서민대출을 알아보시고 지원자격이 된다면 지원해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햇살론, 미소금융, 희망홀씨 등 다양한 대출 종류가 있고, 금리와 지원 대상 등의 조건들이 헷갈립니다. 제가 이번 포스팅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 3가지 정리 바로가기 >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 3가지 참고하세요.🔺

     

    정부지원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 대출 종류 4가지
    정부지원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 대출 종류 4가지

     

     

    생활안정자금 대출 종류 4가지 정리

    정부에서는 제도적으로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서 저소득층과 저신용자들을 위한 서민금융 상품을 만들어서 운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금융상품이 햇살론입니다. 햇살론은 2010년에 출시되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해왔는데요. 그 이후로 정책의 효과가 입증되어 많은 후속 상품들이 출시되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제1금융권 서민지원 대출 상품 4가지를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자 햇살론

    근로자 햇살론은 제도권의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없는 저소득층과 저신용 근로자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금융 취약 계층에게 보증보험 가입을 통해서 담보를 만들고 이를 통해서 금리 부담을 완화시켜주는 원리입니다.

     

    지원대상

    지원 대상은 3개월 이상 재직자에 한해서 지원이 됩니다. 또한 저소득자로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이거나 또는 연소득이 4,500만 원 이하 이면서 신용점수가 하위 20%인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NICE기준 744점 이하, KCB기준 700점 이하)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 원으로 23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증액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11.5% 이하로 관리됩니다. 현재 가장 낮은 곳은 농협으로 7.22%입니다. 자세한 금리는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근로자 햇살론 22년4분기 최신 금리
    근로자 햇살론 22년4분기 최신 금리

     

    보증료

    보증보험에서 보증을 해주는 조건으로 대출이 이뤄집니다. 따라서 보증보험료가 발생되는데요. 보증금액의 최대 2%입니다. 보증금액은 대출금액의 90%입니다.

     

    근로자 햇살론 신청절차, 보증수수료 인하 혜택, 제출 필요서류, 취급기간 등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근로자햇살론 대출자격조건 및 보증료 한도 제출서류와 신청방법 바로가기 >

     

     

    햇살론 뱅크

    햇살론 뱅크는 기존에 정책서민지원 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신용자와 저소득자가 과도한 이자를 갚느라 신용회복을 할 수 없는 경우를 구제하기 위해서 나온 상품입니다. 이 상품을 통해서 1 금융권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하는 '징검다리' 성격의 대출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원대상 

    정책서민금융 이용자 중에서 성실상환자이며, 부채와 신용도가 개선된 이력이 발생한 저신용자와 저소득자가 대상입니다.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최대 2,500만 원으로 2023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증액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운영됩니다.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은행과 이용자별로 달라지는데요. 가장 낮은 곳은 제주은행으로 4.97%입니다. 자세한 금리는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햇살론 뱅크 22년 4분기 최신 금리
    햇살론 뱅크 22년 4분기 최신 금리

     

    보증료

    해당 상품은 보증보험에서 보증을 해주기 때문에 신용도가 낮아도 대출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보증보험료는 연 0.9~2%입니다.

     

    더 자세한 지원대상의 조건이나 이용절차, 제출서류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햇살론 유스

    햇살론 유스는 대학생과 청년층의 생활자금을 마련해 주어 학업과 취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이를 통해서 성공적인 사회진출과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시작하도록 지원하는 서민금융 상품입니다.

     

    지원대상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로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입니다. 그리고 취업준비생이거나 사회초년생으로 증빙이 가능해야 합니다.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최대 1,200만 원입니다.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거치기간과 상환기간으로 나눠집니다. 거치기간은 최대 8년입니다. 상환시간은 최대 7년입니다. 거치기간에는 이자만 상환하면 됩니다.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보증료율이 더해져서 최종 결정됩니다. 보증 보험료는 지원대상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최저 0.1%에서 최대 1.0%입니다. 대출금리는 3.5% 고정입니다. 따라서, 최종금리는 3.6%에서 4.5%입니다.

     

    더 자세한 지원대상자 조건과 제출 필요서류, 이용절차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햇살론 카드

    햇살론 카드는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서 할부결제나 포인트 혜택등을 받지 못하는 저신용자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금융상품입니다. 저신용자들도 건전한 소비생활을 통해서 제정을 올바르게 운영하고 자산을 축적할 수 있도록 신용카드 발급을 지원합니다.

     

     

    지원대상

    지원대상은 연가처분소득이 600만 원 이상이어야 하며, 신용평점 하위 20%로 KCB기준 700점 이하, NICE기준 744점 이하여야 합니다.

     

    카드 이용한도

    카드 이용한도는 보증금액에서 20만 원을 차감해서 부여됩니다. 보증한도는 월 최대 200만 원입니다. 따라서 카드 이용한도는 최대 월 180만 원입니다.

     

    유효기간

    카드 유효기간은 다른 카드와 동일하게 5년으로 부여됩니다. 보증기간도 동일하게 5년입니다.

     

    취급기관

    햇살론 카드를 취급하는 카드사는 롯데카드, 현대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로 총 7곳입니다. 

     

    신청자격, 신청절차, 연회비, 이용제한, 필수교육 이수 등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정리

    지금까지 저소득 저신용자들을 위한 정부지원 생활안정자금 대출 상품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정부지원 저금리 대환대출 상품과 창업자금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무직자도 대출이 가능한 비상금 대출을 받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5분만에 가능한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 후기 쉽네 바로가기 >

    카카오톡 비상금 대출 1분만에 받는 법 바로가기 >

    혹시, 비상금대출은 중복 가능할까? 사실은.. 바로가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