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구간 및 이용기준, 벌금 정리

    안녕하세요? 노트마니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구간 및 이용기준, 벌금까지 총정리 했습니다. 경부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는 운영기간이 오래되었습니다. 그러나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는 2017년 7월부터 운영이 되고 있으나 최근 효용성 논란으로 폐지 논의가 있었으나, 구간이 축소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아래와같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우선,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의 운영시간은 오전 7시부터 밤9시까지로 총 14시간 가량 운영됩니다. 단, 평일에는 운영하지 않고, 주말에만 운영된다는 점이 경부고속도로와는 다른 점입니다.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 주중/평일 : 운영안함
    • 주말/휴일 : 07:00 ~ 21:00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

    영동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는 2017년 7월 처음 운영을 시작할때에는 신갈JCT에서부터 여주JCT까지 총 41.4km구간을 운영했습니다. 그러나, 시행결과 상당한 비효율이 발생하여 카니발 전용도로 또는 스타렉스 전용도로라는 오명을 받아왔습니다.

     

    이에, 2020년 9월에는 신갈JCT에서부터 덕평IC까지로 총 21.1km 구간으로 축소가 예정되었습니다. 하지만, 국민들의 VOC를 수렴한 결과, 최종적으로 신갈JCT에서부터 호법JCT로 총 26.9km로 개정하는것으로 2021년 1월 결정되었습니다. (출처: 경인일보)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

    • 주중/평일 : 운영안함
    • 주말/휴일 : 신갈JCT ~ 호법JCT

     

    [참고사항]

    대한민국 명절인 추석과 설날연휴에는 운영시간이 기존 밤 9시에서 다음날 새벽1시까지로 연장 운영됩니다. 운영구간은 동일하게 신갈JCT에서부터 호법JCT까지 입니다.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이용가능 차량 및 벌금

    버스전용차로 이용가능 차량기준과 위반시 벌금은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정보와 동일합니다. 이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의 시간과 구간, 이용기준, 벌금 및 벌점까지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저의 블로그에 유용한 정보가 많이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고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들 습득해 가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