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모르는 보험 만기환급형 vs 순수보장형 최악의 선택은?

    보험에 가입하시려고 알아보고 계신 중인가요? 보험은 알면 알수록 복잡하다고 생각이 드실거에요. 본질을 알고나면 간단한데요. 실상은, 복잡하다고 느낄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보험사의 수익구조에 있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순수보장형이 원래의 보험의 목적에 부합합니다.

     

    보험료는 비용이자 지출입니다. 다시 돌려받는 목적이 아닌데, 내가 낸 보험료를 만기에 전부 다 돌려준다고 하면 공짜라는 느낌이 들어서 혹하는 거에요. 하지만 보이지 않는 단점들이 3가지나 있습니다. 보통 보험 설계사는 이 3가지는 절대 말해주지 않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위에서 말한 비밀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에 대한 숨겨진 정보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내보험 찾아줌' 이용 방법 바로가기 >

     

    보험사의 수익구조부터 알자

    보험이 생겨난 원래 취지는 참 좋습니다. 개인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의 큰 미래의 위험에 대해서 다같이 힘을 합치는 겁니다. 가장 단순하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자동차 운전을 할때, 1만번에 1번꼴로 사고가 발생한다는 통계 자료가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평균 사고 처리 비용이 100만원이라고 하면요. 자동차 사고가 날때마다 1만명의 사람이 모여서 한 사람당 100원씩만 내면 됩니다. 그러면 언젠가 내가 사고가 나더라도 1만명의 사람들로부터 100원씩 받아서 사고 처리비용을 대면 되는 것이죠.

     

     

    그러면 가입자를 모으고 돈을 걷고 또 사고가 발생하면 돈을 지급하는 등의 과정을 수행할 사람이 필요하겠죠? 예전에는 품앗이 계를 통해서 이런 일들이 가능했지만, 사회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커지면서 기업이 이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기업의 목적은 이윤추구에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아이러니하게도 가입자들에게 보험료를 최대한 많이 받아서 최대한 보험금을 적게 주는 것이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 하는 방법이 되었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고객들에게 이익이 아닌 최대한 많은 손해를 끼쳐야 보험회사가 돈을 버는 구조인 것입니다.

     

    보험 설계사가 절대 해주지 않는 말 3가지

    보험사는 어떻게 이윤을 남길까요? 고객이 이득을 본다고 착각을 하게 만들고 실제로는 손실을 보도록 만들면 됩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망설이는 고객에게 보험설계사는 만기환급형을 권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하지요. "만기환급형으로 하시면 나중에 내가 낸 보험료 전부 다 돌려받을수 있어요!" 하지만 말해주지 절대 말해주지 않는 비밀 3가지가 있습니다.

     

    • 만기 환급형은 똑같은 보장을 받는 순수보장형보다 월 보험료가 매우 비쌉니다.
    • 그 차액 만큼을 차라리 예금이나 적금 등 매우 안전한 투자처에 투자를 하더라도 만기에 돌려받는 환급금보다 더 많은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 만기 환급금은 최소 10년에서 20년은 불입을 해야 받기 때문에 환급 시점의 화폐가치가 하락해서 지금보다 형편없이 낮은 가치의 돈을 돌려받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비싼 보험료는 조기 해지율이 높습니다. 조금만 경기가 어려워져도 만기환급형 보험의 해지률이 치솟습니다. 환기환급형 보험은 조기에 해지하도록 설계된 보험입니다. 왜냐하면 조기에 해지할수록 사업비나 보험 설계사에게 지급하는 수당 비율이 높도록 설계를 해두었기 때문입니다.

     

    최소한 7년이 지나야 본전이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대부분의 고객들은 손해를 보고 보험을 해지하게됩니다. 이것이 바로 보험회사가 너무나 쉽게 고객들의 주머니를 터는 방법 중 하나랍니다. 아래는 자동차 보험 최저가 찾는 방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알고보면 간단한 자동차보험 최저가 찾는 방법 공유 바로가기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