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지점번호 가장 자세하게 지도에서 조회하는 방법은?

    국가지점번호는 산이나 해안가 등에서 자주 발견할 수 있는 노란 표지판에 쓰여있는 좌표값입니다. 그래서 근처에 집이나 상가가 없어도 특정 위치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고 찾아갈 수 있는 주소 역할을 할 수 있는데요.

     

    문제는 이 좌표값은 네이버지도나 다음지도에서 조회해도 나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참 답답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가장 쉽고 빠르고 자세하게 국가 지점 번호를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키백과 '국가지점번호' 설명 바로가기 >

     

    국가지점번호 조회방법01
    국가지점번호 조회방법01

     

    국가지점번호 지도에서 조회 가능한 곳은?

     

    국가지점 번호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지도나 다음지도에서는 불가능하지만, 다음 지도 위에 표시를 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여러 사이트 중에서 가장 편리하더라고요. 사이트 주소는 gpxeditor.co.kr입니다. 편리하게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시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gpseditor.co.kr바로가기 >

     

     

    국가지점번호 조회방법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우선, 오른쪽 상단의 '국가지점'이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아래에 빨간 네모 천 곳에 한글 두 글자와 나머지 숫자를 4자리씩 입력하고 '변환'버튼을 누르면 다음 지도 위에 동그란 과녁 모양으로 위치가 잡힙니다. 마우스 휠로 확대/축소가 가능합니다. 다른 사이트는 구글지도 위에서 표시가 되는데 주변 지형이나 건물이 잘 보이지 않더라고요.

    국가지점번호 조회방법02
    국가지점번호 조회방법02

     

    국가지점 번호란?

    국가지점번호는 한글 두글자와 숫자 8자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라도 서남쪽 70km 지점을 기준으로 '가가 0000 0000'으로 시작해서 동쪽과 북쪽으로 100km씩 자른 정사각형으로 배치됩니다. 첫 번째 한글은 가로축, 두 번째 한글은 세로축입니다. 서울경기 지방은 '다사'입니다.

     

    그리고 다음 숫자 4자리는 가로, 그다음 4자리는 세로를 의미하는데요. 첫번째 숫자는 10km 단위, 두 번째 숫자는 1km 단위, 세 번째 숫자는 100m 단위, 네 번째 숫자는 10m 단위를 의미합니다. 굳이 5자리 숫자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1m 단위의 격자 정도의 정밀도를 가질 필요는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다사 5396 5207'은 서울시청의 국가지점번호가 됩니다. 이 구획은 가로세로 10m만큼의 정확도를 가집니다. 같은 위치이더라도 '다사 539X 520X'은 가로세로 100m만큼의 정확도를 가집니다. 이제 이해되시죠?

    국가지점번호 조회방법03
    국가지점번호 조회방법03

     

    근처의 국가지점 번호 표지판 위치 조회방법

    1. 산에서 조난을 당했을 경우, 국가지점 번호 표지판이 있는 곳까지 가야합니다. 그래야 조난 신고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어디에 국가지점 번호판이 있는지도 조회를 할 수 있게 바뀌었는데요. '주소정보누리집'을 통하면 됩니다. 'juso.go.kr'로 접속해주세요. 아래 링크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주소정보누리집 바로가기 >

     

    2. 이제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국가지점번호'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국가지점번호 조회방법04
    국가지점번호 조회방법04

     

    3. 아래와같이 주택가나 상가와 같은 곳에는 국가지점번호가 없습니다. 하지만, 북한산과 같은 곳에는 국가지점번호 표지판의 위치와 번호가 표시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위치를 클릭하면 정확한 번호가 나옵니다.

    국가지점번호 조회방법05
    국가지점번호 조회방법05

     


     

    지금까지 국가지점 번호를 다음 지도 위에서 표시해주는 곳과 이용방법, 그리고 국가지점 번호를 모를 때, 근처에 있는 국가지점번호 표지판을 찾는 방법도 알려드렸습니다. 아래에 알아두면 돈이 되는 꿀정보를 링크해드릴테니 한 번씩 확인해 보시고 돈 벌어가시기 바랍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 3가지 정리 바로가기 >

    카카오톡 비상금 대출 1분만에 받는 법 바로가기 >

    나만몰랐던 자동차 보험 26만원 아낀 최저가 찾는 법은? 바로가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