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혹스러운 핸드폰 안터짐 네트워크 오류 문제 해결 방법 3가지

    핸드폰이 잘 안터져서 이 정보를 찾아오셨다면 잘 오셨습니다. 갑자기 핸드폰이 잘 안터지면 정말 당혹스럽죠. 연락을 해야하는데 답답하고 조바심도 납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부터 핸드폰 네트워크 오류 문제의 양상 3가지와 그에 따른 해결 방법 3가지를 명쾌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제가 알려드리는대로 조치하시면 문제가 모두 사라질겁니다.

     

     

    갤럭시 S22, Z플립4 핸드폰 싸게 사는 방법 바로가기 >

     

    핸드폰 안터짐 문제 발생 원인 3가지

    핸드폰이 안터지는 이유는 크게 네트워크 오류핸드폰 단말기의 문제, 그리고 네트워크와 단말기 모두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 총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모두 해결 방법이 있으니 제가 설명해드리는 문제의 양상을 읽어보시고 자신의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라면 해결 방법대로 조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1. 네트워크 오류가 발생한 경우

    가장 흔한 경우는 네트워크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 입니다. 단말에는 이상이 없는데도 네트워크에서 일시적인 문제가 생기면 핸드폰에서 인터넷이 안되거나 전화가 잘 안터질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스마트폰 상단의 알림바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알림바에 안테나가 4칸 모두 채워져있지만 데이터 아이콘이 없는 경우입니다. 즉, 핸드폰 데이터가 켜져있음에도 4G/5G와 같은 아이콘이 안보인다면 네트워크로부터 데이터 서비스가 거절된 상황입니다. 이 경우에도 긴급전화 등 전화통화는 가능합니다.

    핸드폰안터짐_네트워크오류01
    핸드폰안터짐_네트워크오류01

     

    해결방법

    일시적으로 네트워크에 트래픽 양이 많아서 부하가 많이 걸리거나 사용자가 장소를 이동하여 다른 기지국으로 옮겨갈때 전계가 약해서 원활하게 통신되지 못하면 데이터 서비스 등록이 실패할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간단하게 비행기모드를 켰다가 끄거나 핸드폰을 재부팅 해주면 됩니다. 핸드폰이 다시 부팅하면 네트워크에 접속 시도를 하는데요. 이때는 일시적으로 발생했던 문제 시점이 이미 지났기 때문에 무난하게 네트워크 등록이 완료됩니다.

    핸드폰안터짐_네트워크오류02
    핸드폰안터짐_네트워크오류02

     

    2. 핸드폰 단말기에 문제가 생긴 경우

    네트워크는 정상이지만 핸드폰 단말기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단말기의 안테나가 손상되는 경우도 있고요. 유심카드 불량이나 특정지역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오류가 있어서 통신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나타나는 증상은 주로 안테나바가 1칸이나 회색 정도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전화가 터질때도 있고 잘 안터질때도 있고 통화 중간에 잘 끊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핸드폰 내부의 인테나(안테나가 핸드폰 내부에 들어있는 형태)가 손상된 경우에는 핸드폰을 재부팅해도 문제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또한, 같은 통신사를 사용하는 다른 사람의 단말기에서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확실합니다.

     

    해결방법

    이런 경우에는 핸드폰 제조사의 AS를 받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갤럭시의 경우 전국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를 조회해보시고 방문하셔야 합니다. 단말의 자체적인 고장인 경우에는 무료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센터 조회하는 방법은 본문내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때, 한가지 팁이 있는데요. 문제가 발생했을때 스크린샷을 찍고 삼성멤버스 앱을 실행해서 오류 접수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핸드폰 내부에 문제가 발생한 당시의 로그가 저장이 되는데요. 그래야 증거가 남기 때문에 핸드폰 문제임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삼성 멤버스앱으로 문제를 등록하는 방법은 본문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유심카드 인식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가입자 정보가 제대로 네트워크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재부팅을 해도 네트워크에 등록이 안됩니다. 이럴때는 유심카드를 꺼내서 지우개로 금박부분을 문질러주시고 깨끗해진 상태로 삽입을 하면 해결이 되기도 하는데요. 유심카드에 영구적인 문제가 생긴 경우에는 통신사 서비스센터를 통해서 유심카드를 새걸로 바꿔줘야 합니다.

     

    3. 음영지역(no service) 지역인 경우

    이 경우는 네트워크의 문제도 아니고 핸드폰 단말기의 문제도 아닙니다. 한마디로 네트워크의 전파가 닿지 않는 지역으로 들어갔기 때문에 무선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상태인 것입니다. 주로 깊은 지하주차장이나 산, 해안가와 같은 곳에서 발생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핸드폰 안테나바가 있어야 할 자리에 노서비스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또한 나와 같은 통신사를 사용하는 다른 단말기에서도 동일 증상이 발생한다면 확실합니다. 이럴때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핸드폰안터짐_네트워크오류03
    핸드폰안터짐_네트워크오류03

     

    해결방법

    내가 방문한 곳이 한번만 방문할 곳이라면 그곳을 벗어나면 자동으로 네트워크 연결이 되면서 문제가 사라집니다. 해당 지역을 벗어났는데도 핸드폰 안터짐 문제가 해결이 안된다면 비행기 모드를 한번 켰다가 끄면 다시 네트워크에 등록을 합니다.

     

    만약 내가 자주 방문하는 곳이 음영지역인 경우에는 통신사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중계기를 설치해달라고 해야합니다. 중계기 설치는 무료로 해줍니다. 고객센터는 사용하는 핸드폰에서 국번없이 114를 누르고 통화를 누르시면 되고요. 통화품질관련 문의로 선택해서 상담을 받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핸드폰 안터짐 문제와 네트워크 연결 불량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아래에 삼성전자 고객센터로 가는 링크가 있으니 확인해보시고요. 스팸문자를 완벽하게 차단하는 방법도 링크를 남겨드릴테니 확인해보시고 적용하시면 쾌적한 스마트폰 생활 하실수 있을겁니다.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

     

    짜증나는 스팸전화/문자 완벽하게 차단방법 5가지 총망라 바로가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