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1일부터 신용등급제는 폐지되고 신용점수제가 시작됩니다. 신용점수제 시행 내용을 정리하고 신용점수표도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점수제 시행
신용점수제란?
2021년1월1일부터 신용등급제는 폐지되고 신용점수제가 시행되었습니다. 기존의 신용 등급제는 1등급부터 10등급까지로 구분하였습니다. 편의를 위해서 10단계로 구분하였죠. 그런데, 약간의 차이로 등급이 내려가 불이익을 받는 사례가 많이 생겼습니다. 이런 획일적인 시스템을 보완하고자 신용 점수제가 시행되었습니다.
[꿀팁 더보기]
신용등급에 따른 신용점수표
아래 표는 가장 대표적인 신용평가 기관인 올크레딧(KCB)와 NICE신용평가사의 신용등급에 따른 신용점수표입니다. 기존의 신용등급은 10단계이지만, 신용점수표는 0점부터 1000점까지 구분되어 있습니다.
신용점수는 일률적으로 기존 신용등급에 맞춰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신용점수 항목들에 의해서 산출되며 신용점수를 활용하는 기관에서도 자신들만의 기준으로 점수를 산출하여 활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A 은행의 대출상품의 기준이 올크레딧(KCB) 기준 5등급 이상 또는 660점 이상이라고 했을 때, 대출을 원하는 이용자가 662점의 신용점수를 가지고 한다면, 기존의 신용등급제에서는 대출이 불가능하고, 새로운 신용점수제로 심사하는 경우엔은 대출이 가능해집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신용점수제 시행 내용과 신용점수표를 알려드렸습니다. 저의 블로그에 유용한 정보가 많이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고 알아두면 쓸모있는 정보들 습득해 가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