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80 N단 중립으로 놓았는데 차가 안 밀리는 이유는?

    제네시스 G80을 타고 있는데요. 밤늦게 집에 도착하면 주차할곳이 없습니다. 그럴때는 이중 주차를 하고 기어를 중립(N단)으로 놓아야 합니다. 이건 상식이죠. 그런데, 기어를 중립으로 놓았는데도 차가 밀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토 홀드 기능 때문인데요. 제가 경험해보니 상당히 당황스럽더군요. 지금부터 그 이유와 중립 주차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나만몰랐던 자동차 보험 26만원 아낀 최저가 찾는 법은? 바로가기 >

    🔺자동차 보험 최저가 찾는 방법 확인해보세요!🔺

     

     

     

     

    오토 홀드(Auto Hold) 기능이란?

    제네시스G80 오토홀드 버튼
    제네시스G80 오토홀드 버튼

     

     

    오토 홀드 기능은 자동으로 파킹브레이크를 걸어주는 굉장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기어가 D에 있는 주행 모드이더라도 브레이크 패달을 밟아서 정지하면 자동으로 전자식 파킹브레이크(EPB)가 채결됩니다. 신호 정차가 많은 시내 주행에서 매번 P로 기어를 바꾸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그리고 악셀을 밟으면 자동으로 EPB가 풀리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신호 대기 중에 브레이크를 계속 밟고 있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하답니다. 브레이크를 계속 밟고 있으면 생각보다 피로도가 많이 쌓이거든요. 이 기능이 없으면 브레이크를 밟아서 차를 세운 다음 기어를 P에 넣어야 브레이크를 뗄수 있습니다. 그리고 출발 할때는 다시 브레이크를 밟고 기어를 D로 옮기고 악셀을 밟아야 하죠. 

     

    그런데, 이 기능을 사용하다보면 중립주차를 할때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실수일까요?

     

     

    이중 주차 할때 기어 중립(N) 주차하는 방법

    이중 주차를 할때는 기어를 중립에 두어야합니다. 하지만, 오토 홀드 기능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위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하게 주차를 마친 상태에서 내가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전자식 파킹브레이크가 걸린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시동을 끈 다음, 브레이크를 밟고 Release버튼을 눌러서 기어를 중립으로 옮겨도 파킹브레이크가 걸려있기 때문에 뒤에서 밀어도 차가 움직이지 않게 되는 원리랍니다. 즉, 기어는 중립이어도 파킹 브레이크를 채워 놓은 것과 같은 상태가 됩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기어 중립 주차는 어떻게 하는걸까요?

     

     

    N(중립)주차 순서

    1. 차량을 정차한 후 브레이크를 밟고 엔진 시동 상태 또는 시동 「ON」 상태에서 「P」 (주차) 위치로 변속하십시오.
    2. 주차 브레이크가 체결된 상태면 주차 브레 이크를 해제하십시오. ※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장착 차량의 경우에는 엔진 시동 상태 또는 시동 「ON」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스위치를 눌러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십시오. 만약, 주행 중에 「AUTO HOLD」 기능을 사 용하였다면 (계기판에 「AUTO HOLD」 표 시등이 켜져 있다면) 「AUTO HOLD」 스위 치를 눌러 「AUTO HOLD」 기능도 해제해 야 합니다.
    3.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시동 스위치를 「OFF」 상태로 하십시오. ※ 스마트키 차량의 경우 「P」(주차) 위치로 변 속되어 있을 때만 시동을 「OFF」 상태로 전 환 할 수 있습니다. 4.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변속 레버 앞 쪽에 위치한 「P RELEASE」 버튼을 누르십시오.

     

    Release버튼위치
    Release버튼위치

     

     

    지금까지 제네시스 G80에서 기어를 중립 주차를 했음에도 차가 밀리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원채 차가 무거워서 제대로 중립 주차를 하더라도 밀기 힘든 만큼 웬만하면 이중 주차는 안하는 것이 좋긴 합니다.

     

    자동차와 관련된 정보를 아래에 남겨드렸으니 몰랐던 정보라면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심코 저지른 교통신호 속도위반 과태료 제대로 확인하는 방법은? 바로가기 >

    새롭게바뀐 2023년 자동차세 연납신청 혜택과 방법 총정리 바로가기 >

    제주도 렌터카 자차보험 완전자차 vs 슈퍼자차 비교 정리 바로가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