헷갈리는 국내 해외 주식거래 시간 총정리!

    국내 증시와 해외 증시를 포함한 주식 거래 시간과 방법을 총정리 해보았습니다. 작년 코로나 때문에 시작된 V자 반등이 이제는 수학 루트기호√ 와 같은 형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작년 3월 이후에 주식투자에 큰 비중을 두셨던 분들은 아주 좋은 수익을 올리고 계실 것입니다.

     

    어쨌거나 앞으로 국내 및 해외 증시가 어떤 양상을 보여줄지는 예측은 가능하지만 아무도 그 답을 알 수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거래 시간 내에 내가 원하는 종목을 거래해야 하는 것이겠죠? 또한 거래 방법도 궁금하실 겁니다.

     

    이제 막 주식 투자를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국내 중시를 포함하여 글로벌 ETF, ELS등 해외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한 해외 주식 거래 시간이 아직 익숙치 않으실 텐데요. 아래와 같이 주식 거래 시간을 안내해 드립니다. 함께 알아보실까요?

     

     

    국내 주식 시장 거래 시간

    한국 증권거래소에서 주식이나 ETF, ELS, 등을 사고 팔기 위해서는 정규 거래 시간 내에 주식 거래를 하는 것이 기본인데요. 9시부터 오후 3시 30분 까지가 정규 주식 거래 시간입니다.

     

    ▼ 정규 거래 시간 외에도 주식 거래가 가능합니다. 장 시작 전, 그리고 장마감 시점에 동시호가 거래시간이 있습니다. 장 시작 전 동시호가 거래는 8시 반부터 9시 까지이며, 장마감 동시호가는 3시 20분부터 3시 30분까지입니다.

     

     

    국내주식거래시간
    국내 주식거래시간

     

    동시호가란?

    증권 시장에서 동시호가 거래 시간이 존재하는 이유는 장시작 전과 장마감 시점에 갑자기 거래량이 몰리면 주식 가격의 왜곡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이 큰 주체는 이를 악용할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시간 내에 제시되는 주식 거래 주문건은 모두 동일한 시간에 제시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즉, 동시호가 종료 시점에 모두 동시간에 제시된 가격으로 취합하여 원하는 주식의 매수가와 매도가가 매칭만 되면 주문을 낸 시간과 관계없이 맞교환이 이루어지는 것이죠. 이해가 되셨나요? 주식 거래 방식이나 어떤 주식에 투자를 해야 할지 모르시겠다면 투자 종목을 추천해주는 사이트를 참고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다양한 자본시장에 대한 리포트와 데이터를 조회 해볼 수도 있기 때문에 공부하시기에도 좋습니다.

     

     

    주식 추천 사이트가 궁금하시다면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시간외 종가 거래란?

    그 외, 시간외 종가 거래라는 것이 있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장전 시간외 종가와 장 후 시간외 종가 거래로 구분합니다. 장전 시간외 종가 거래는 8시 반부터 8시 40분까지이며, 전일 종가로 거래가 됩니다.

     

    장후 시간외 종가는 3시 40분부터 4시 까지이며, 당일 종가로 거래가 되는 시간을 말합니다. 즉, 삼성전자 주가가 오늘 오를 것 같아서 어제 주식을 샀어야 했다라고 생각하신다면, 장전 시간외 종가 거래로 주식을 매입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리는 것입니다.

     

    시간외 종가매매는 투자자들에게 추가적인 매매거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정규 주식 거래시간 종료 후 또는 장개시전 일정시간동안 전일종가 또는 당일 종가에 시간 우선의 원칙 만 적용하여 매매거래를 성립시키는 제도를 말합니다. 즉, 가격은 고정되어 있고 먼저 주문을내는 사람끼리 거래를 성사시켜 주는 것이죠.

     

    시간외 단일가 거래란?

    마지막 주식 거래 시간 종류는 시간외 단일가 거래입니다. 시간은 오후 4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10분 단위로 체결되며, 당일 종가 대비 플러스 마이너스 10% 가격으로 거래가 됩니다.

     

    시간외 단일가 매매도 역시 투자자에게 추가적인 매매거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존재 하는데요. 장 종료후 일정 시간 동안 10분 단위의 단일가 매매를 통하여 당일 종가에 10% 이내로 매매거래를 성립시켜 주는 제도입니다.

     

     

    해외 주식 거래 시간

     

    최근에 유튜브 등 1인미디어의 영향으로, 해외 주식 투자 계좌가 굉장히 많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저 또한 해외 주식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바로 미국 증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미국 외에도 일본, 중국, 영국, 독일 등의 증시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해당 국가의 기업들이 전 세계적으로도 경쟁력을 갖고 있는 1등 기업들이 많은 선진국들이기 때문입니다.

    해외주식거래시간
    해외주식 거래시간

     

    미국 주식 거래시간

    미국 주식 거래 시간은 현지 시간으로는 아침 9시 반부터 오후 4시 까지이며, 한국 시간으로는 밤 11시 30분부터 아침 6시까지입니다. 거의 우리들이 잠들기 시작하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과 일치 합니다. 섬머 타임을 운영하는 기간에는 1시간씩 당겨져서 밤10시 30분부터 아침 5시까지 입니다.

     

    썸머타임이란?

    해외 주식 거래에 있어서 한가지 참고 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미국과 영국, 독일 같은 서양에서는 썸머타임 제도를 시행하고 있어요. 썸머타임이 적용되는 기간에는 주식 거래 시간이 1시간씩 당겨집니다. 썸머타임이란 여름에 낮시간이 일찍 시작되기 때문에 모든 일상생활에 해당하는 시간을 1시간씩 일찍 당겨서 시행 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렵지 않죠?

     

    참고로 2021년 썸머타임은 3월 14일 새벽2시부터 시작하고, 11월 7일 새벽2시에 종료됩니다. 즉, 2021년 3월 14일에는 시계를 1시간 뒤로 미뤄야해요. 오후 2시라면 오후 3시로 바꿔야 하죠. 11월 7일에는 오후 3시라면 오후 2시로 1시간을 당겨야 합니다. 어렵지 않쥬~?

     

    2021년-썸머타임기간
    2021년 썸머타임 기간

     

    인본 주식 거래시간

    일본의 주식 거래 시간은 아침 9시부터 오전 11시 반까지 입니다. 그리고 특이하게 11시 반부터 12시 반까지는 점심시간입니다. 해당 시간에는 주식 거래가 중단 돼요. 그리고 다시 12시 반부터 3시까지 거래가 재개됩니다. 한국 시간은 일본 시간과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점심시간 동안에는 거래가 중단 된다는 점만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인간적이네요..

     

    중국 주식 거래시간

    중국의 주식 거래 시간은 아침 9시부터 오전 11시 반까지이고, 일본과 동일하게 점심 시간 동안 휴장을 합니다. 1시간 반 동안 말이죠..(부럽다) 그래서 1시부터 3시까지 다시 거래가 재개됩니다. 중국과 한국은 1시간 차이가 납니다. 우리가 1시간 빠르죠. 그래서 우리나라 시간으로는 아침 10시 반부터 12시 반까지, 그리고 오후 2시부터 오후 4시 까지로 주식 거래 시간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홍콩 주식 거래 시간

    홍콩 주식 거래 시간은 아침 9시 반부터 12시 까지이고, 1시간 동안 휴식 시간을 가진 뒤, 오후 1시부터 오후 4시 까지입니다. 한국 시간으로는 오전 10시 반부터 1시 까지이고, 휴식 시간 시간을 보낸 뒤,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까지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영국 / 독일 주식 거래 시간

    영국의 주식 거래 시간은 아침 8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예요. 한국 시간으로는 오후 5시부터 새벽 1시 30분 까지입니다. 독일의 주식 거래 시간은 아침 9시부터 오후 5시 30분 까지입니다. 한국 시간으로는 영국과 동일하게 오후 5시부터 새벽 1시 30분 까지입니다.

     

     

    증시 휴장일

    위에서 주식 거래 시간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끝으로 증시 휴장일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시려면 각 국가의 증권시장 휴장일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보통은 주말과 국가 공휴일에는 주식 시장이 휴장 하는데요. 한국의 공휴일을 쉽지만, 해외 국가의 휴장일은 숙지하고 있기가 조금 번거롭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 아래는 미국 증시의 휴장일 입니다.

    2021/01/01 (미국) New Year's Day
    2021/01/18 (미국) Martin Luther King Jr. Day
    2021/02/15 (미국) Washington's Birthday
    2021/04/02 (미국) Good Friday
    2021/05/31 (미국) Memorial Day
    2021/07/05 (미국) Independence Day
    2021/09/06 (미국) Labor Day
    2021/11/25 (미국) Thanksgiving Day
    2021/12/24 (미국) Christmas Day

     

    이 외 모든 국가의 증시 휴장일은 참고 사이트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 네이버 등 국내 주식도 좋지만, 이 세상은 점점 승자독식의 구조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왕 투자를 할 것이라면, 조금이라도 더 수익성이 좋은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번 기회에 미국 주식이나 기타 선진국들에 좋은 기업에 투자를 한 번 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글로벌 etf 중에서 S&P500 ETF와 QQQ와 같은 나스닥 주가를 추종하는 ETF도 매우 좋은 투자처에요.

     

     

    지금까지 국내 및 해외 주식 거래 시간과 휴장일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이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한번 눌러주세요.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이 블로그에 유용한 정보가 더많이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고 좋은 정보들을 습득해 가시기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