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에서 카드 없이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방법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 비밀번호 등록 방법)

    아파트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버릴 때 카드 없이 버리는 방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배출하는 기계(종량기)에서 비밀번호로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려면 시스템에 회원가입을 하시고 번호를 등록하면 됩니다. 직접 종량기에 카드를 태깅하고 비밀번호를 등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조금 귀찮기는 하지만, 한 번만 등록 해 놓으면 다음부터는 음식물 쓰레기 카드를 일일이 챙기지 않아도 동 호수와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음식물 쓰레기를 버릴 수 있으므로 굉장히 편리합니다.

     

    음식물 쓰레기관리 시스템에 접속해서 회원 가입하는 방법과 음식물 쓰레기 배출 장비의 비밀번호를 등록하는 방법 2가지, 그리고 비밀번호로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는 방법, 이사 가는경우와 오는 경우까지 모두 자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아래 내용을 참고 해 주세요.

     

     

     

    음식물 쓰레기 관리시스템 가입하기

    우선 음식물쓰레기관리 시스템에 접속해서 회원가입을 하시고 그다음에 비밀번호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회원 가입을 하실 때는 음식물 쓰레기 RFID 카드 뒷면에 있는 일련번호가 필요하므로 음식물 쓰레기 카드를 준비해 주세요.

     

    1.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서 '음식물 쓰레기 관리시스템'으로 검색하거나 citywaste.or.kr 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2. 홈페이지에 접속하셨으면 아래와 같이 우측 상단의 세줄 모양의 [메뉴] 버튼을 눌러서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음식물쓰레기 관리시스템 가입메뉴 위치설명
    음식물쓰레기 관리시스템 가입방법

     

    3. 회원 구분은 일반회원으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핸드폰 번호 인증과 이메일 주소 인증을 해주세요.

     

    4. 태그인쇄번호에 아파트 동호수를 넣고 음식물 쓰레기 카드 뒷면의 KKRW로 시작하는 인쇄 번호를 넣고 [태그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사용 가능한 카드라는 팝업이 나옵니다.

     

    5. 배출자명에 등록된 동호수가 나타납니다. 그 아래에는 [RFID 사용여부]가 있는데, 사용 안 함에 체크 하면 RFID 카드로 음식물 쓰레기 배출 장비를 이용할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이런 옵션이 왜 여기에 있는지 모르겠네요..)

     

    6. [회원가입완료] 버튼을 누르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음식물 쓰레기 배출 기계 비밀번호 등록하기

    음식물쓰레기 관리시스템에 접속해서 회원가입을 하셨으면, 이제 음식물 쓰레기 배출 장비에 비밀번호를 등록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절차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1. 우측 상단의 [메뉴]를 눌러서 [마이페이지]로 들어가 주세요.

     

    2. 아래쪽에 보시면 [장비 비밀번호 변경]을 눌러주세요.

     

    3. 로그인 비밀번호와 장비 비밀번호 숫자 4자리를 입력합니다.

     

    4. [비밀번호 변경] 버튼을 누르면 완료됩니다.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에서 직접 비밀번호 등록하는 방법

    1. 키패드의 * 표시를 누릅니다.

     

    2. RFID 카드를 접촉합니다.

     

    3.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합니다.

     

    ※ 단, RFID카드는 관리사무소를 통해서 발급받은 카드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RFID 카드의 일련번호가 지자체에 등록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카드 없이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방법

    음식물 쓰레기 배출 시스템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장비 비밀번호 변경까지 마쳤다면 이제 RFID 카드 없이 음식물 쓰레기 배출이 가능합니다. 단, 주의하실 점은 하루 정도 지나야 비밀번호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비밀번호 등록하고 바로 사용해보려고 했는데 당일은 동작은 안 하더군요^^; 다음날 비밀번호를 누르니까 그제야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 뚜껑이 열렸습니다. 장비와 통신망이 6시간에 한번 정도 교신하는 방식(IOT)이라서 그렇습니다. 음식물쓰레기 종량기에서 직접 비밀번호를 등록한 경우에는 즉시 비밀번호로 음식물 쓰레기를 버릴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로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의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음식물 쓰레기 배출 기계에 동 # 호수 # 비밀번호 #을 입력합니다.

    예) 101동 702호 비밀번호(1234)일 경우 → 101 # 702 # 1234 #

     

    2. 뚜껑이 열리면 음식물 쓰레기를 버립니다.

     

    3.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고 [닫힘] 버튼을 누르면 뚜껑이 닫힙니다.

     

     

    이사 갈 때와 이사 왔을 때

    이사를 갈 때는 관리사무소에 음식물 쓰레기 카드를 반납하고 관리비에서 정산을 하기 때문에 더이상 조치 할 것이 없습니다. 이사를 왔을 때는 새로 발급 받은 음식물 쓰레기 카드의 인쇄번호와 비밀번호를 기존의 회원 정보에서 변경해주면 됩니다.

     

     

     

    지금까지 아파트에서 카드 없이 음식물 쓰레기를 버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렸습니다. 저의 블로그에 유용한 정보가 더 많이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고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들을 습득해 가시기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