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몰랐던 예금이자 높은 은행 금리 조회하는 방법 정리

    연준에서 기준금리 인상 기조가 누그러졌다는 기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 한동안 금리가 유지되다가 1년정도 지나면 다시 금리가 내려 갈거라는 전문가 예측이 많은데요. 그래서 지금 타이밍에 예금 이자가 높은 은행을 조회해서 예금 상품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어떤 은행의 예금 상품이 이자가 높은지 알수가 없는데요. 일일이 은행마다 들어가서 비교해보자니 시간이 너무 낭비되잖아요? 그래서 제가 그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쉽고 간단하게 시중의 모든 은행 뿐만아니라 저축은행같은 제2금융권과 보험사까지 모두 통틀어서 예금 금리가 높은 곳을 조회할수 있는 곳이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금 이자 높은 은행 금리 조회하는 방법

    모든 은행과 저축 은행에서 취급중인 예금 상품의 금리와 가입조건을 한꺼번에 통합해서 조회 할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사이트 '금융상품한눈에'입니다. 이곳에서는 정기예금 뿐만아니라 적금, 펀드, 절세금융상품까지 시중에 존재하는 모든 상품을 한꺼번에 조회하고 비교가 가능합니다.

     

    또한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 개인신용대출 등 대출 상품들도 조회가 되고요. 연금저축이나 퇴직연금, 실손의료보험, 자동차보험도 비교 조회가 가능합니다. 구글에서 '금융상품한눈에'라고 검색을 하시거나 본문에 링크를 참고하셔서 이동하셔도 됩니다. 지금부터 이용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금융상품한눈에' 홈페이지로 이동하기

    금융상품한눈에 홈페이지로 이동을 하시면 아래와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보시다시피 다양한 금융상품들을 모두 한꺼번에 조회가 가능한데요. 자신이 원하는 조건을 체크해서 그 조건에 해당하는 상품들만 조회를 하는것도 가능합니다. 홈페이지로 이동을 하셨으면 정기예금 글자를 눌러서 들어가주세요.

    예금이자 높은은행 조회방법01
    예금이자 높은은행 조회방법01

     

    금융상품한눈에 홈페이지 바로가기 >

     

    2. 자신이 원하는 상품 옵션 선택하기

    아래와같은 화면이 나오면 자신이 원하는 상품의 옵션을 선택을 해줘야 합니다. 저축 금액은 내가 예금에 넣을 돈을 의미하는데요. 최대 5천만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되기 때문에 1금융권은 상관 없겠지만, 저축은행과같은 제2금융권의 예금상품에 가입을 할때는 5천만원 이하로 설정하는것이 좋습니다.

    예금이자 높은은행 조회방법02
    예금이자 높은은행 조회방법02

     

    3. 이자 계산 방식 선택하기

    이자계산방식은 단리와 복리가 있는데요. 단리는 매달 내가 지정한 계좌로 일정 금액 만큼의 이자가 들어오는 방식이고요. 복리는 내가 예금에 가입한 기간동안 매달 발생한 이자에도 이자가 붙어서 마지막 만기가 되었을때 한꺼번에 원금과 이자를 같이 돌려받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1년 정도로 비교적 짧은 기간동안에 발생하는 복리 이자는 미비하기 때문에 차라리 매달 이자를 받는 단리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 단리: 매달 이자가 발생하여 내가 지정한 계좌로 이자 출금
    • 복리: 가입한 기간 동안 발생한 이자에도 이자가 붙어서 만기때 한꺼번에 이자 수령

     

    4. 가입방법 선택하기

    가입방법에서 '영업점'은 빼주세요. 왜냐하면 간혹 지방 은행에서 고금리 상품이 제한된 수량만큼만 풀릴때가 있는데요. 그렇다고해서 교통비를 들이고 시간을 들여가면서 먼 지방까지 예금에 가입하러 가는것은 비효율이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금융상품 검색'을 눌러주세요.

     

    5. 검색결과 확인하기

    이제 아래쪽으로 내려오면 각 은행과 저축은행들에서 취급중인 예금 상품들이 모두 이자율 순서로 정렬되서 나옵니다. 그리고 세후에 얼만큼의 이자를 수령할 수 있는지 한번에 계산되어 다같이 나오기 때문에 비교하기가 좋습니다.

     

    현재 가장 높은 이율을 주는 예금 상품은 유니온저축은행의 정기예금 상품인데요. 세전이자율이 5.4%입니다. 그리고 1천만 원을 예금으로 넣으면 세금을 떼고 총 456,840원을 이자로 받을수 있다고 나오네요!

     

    오른쪽에 상세버튼을 누르시면 자세한 가입방법과 기타 유의사항도 모두 확인이 가능하고요. 은행 링크를 누르면 바로 홈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손쉽게 예금 상품에 가입도 할수 있습니다.

    예금이자 높은은행 조회방법03
    예금이자 높은은행 조회방법03

     

    6. 경영정보 확인하기

    그리고 중요한 과정이 하나 있는데요. 제1금융권 은행의 경우에는 상관 없지만, 제2금융권인 저축은행인 경우에는 BIS비율을 꼭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검색 결과에서 '상세' 버튼을 누르시고 [경영정보] 버튼을 누르면 BIS 비율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이율이 높은 유니온저축은행의 경우 14.98로 양호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예금이자 높은은행 조회방법04
    예금이자 높은은행 조회방법04

     

    BIS란?

    BIS란 자기자본 비율을 말하는데요. 쉽게 말해서 순수 자기 자본과 부채의 비율을 뜻합니다. 만약 BIS가 10이라면 자기 자본에 비해서 부채가 10배정도라는 의미입니다. 그렇다고 부채가 무조건 적은게 좋은것은 아닙니다. 그러면 수익률이 낮기 때문에 은행의 영업 효율이 떨어지고 있다는 의미이니까요. 저축은행의 경우 최소 10을 넘기면 양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예금 이자 높은 은행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생각보다 쉽지 않나요? 보통 은행 계좌는 비대면 개설의 경우, 한 달에 한 개만 만들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저축하고자 하는 돈이 5천만원을 넘는다면 5천만원까지만 예금하시고요. 1달뒤에 다시 위와 같은 방식으로 금리를 조회해서 가장 예금 이자를 많이 주는 상품에 추가로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때, 같은 은행은 안되고 다른 은행에 가입하셔야 한다는 점 꼭 참고하세요.

     

    혹시 현재 가지고 있는 대출이 있다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저금리 상품으로 갈아타시기를 바랍니다. 저축을 통해서 이자를 받는것보다 더 많은 효율을 낼수도 있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 3가지 정리 바로가기 >

    자동차 보험 26만원 아낀 최저가 찾는 법 바로가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