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갱신하는 방법 직접 다녀와서 정리했어요

    여권을 갱신하면서 ​알아본 정보를 하나의 글로 정리해서 공유합니다. 제가 여권을 갱신할 때 궁금한 사항이 몇 가지 있었는데요. 여권 갱신하는 방법(온라인/오프라인), 여권 갱신 준비물, 여권 갱신 비용, 여권 수령 방법, 여권 재발급과 갱신의 차이점, 여권 갱신하고 발급받는데 걸리는 기간, 동사무소에서 가능한지 여부, 기존 여권은 가져가야 하는지, 분실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입니다.

     

    오늘 이 모든 것에 대해서 깔끔하게 설명을 해드릴 생각입니다. 제가 여권을 갱신하다니.. 벌써 처음 여권을 발급한지 10년이란 시간이 흘렀네요ㅠㅠ 외교부에서 여권 만료 6개월 전, 3개월 전 이렇게 두 번 문자 알림이 옵니다. 여권은 만료되기 전에 미리 갱신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효기간이 6개월 미만 남은 여권은 입국심사 때 거절 사유가 될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

     

     

    여권 갱신하는 방법 (직접 방문)

    여권을 갱신하려면 준비물을 챙겨서 거주 지역에 상관없이 여권민원실이나 도, 시, 군, 구청의 여권 발급기관으로 가면 됩니다. 여권 갱신 절차에 맞춰서 서류를 작성해서 준비물과 함께 제출하고 양손 검지 손가락 지문 입력 후, 수수료를 내면 됩니다. 발급에 소요되는 기간은 4 영업일입니다. 즉, 월요일에 접수하면 목요일 3시 이후에 받을 수 있고, 목요일에 접수하면 다음 주 화요일 3시 이후에 받을 수 있습니다.

     

    여권을 받으러 한번 더 방문해야 하며, 이때는 신분증과 영수증(여권 신청 접수증)만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보통 문 여는 시간에 가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불가피할 경우, 방문하려는 곳에 전화해서 대기 인원수를 물어보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시간 이상 대기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접수 시, 여권을 등기 우편으로 받는 옵션이 있습니다. 수수료 3~4천 원 정도 내면 되고, 기간은 1~2일 추가됩니다.

     

    이제 각 항목에 대해서 아래쪽에서 자세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여권은 신규 발급과 재발급 두 가지 방식만 있고, 유효기간이 연장되는 개념의 '갱신' 발급은 폐지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유효기간이 만료되거나 만료되기 6개월 전에 발급받는 여권은 신규 발급일까요? 재발급일까요? 정답은 신규 발급입니다.

     

    여권 재발급은 분실로 인한 재발급, 수록 정보 변경으로 인한 재발급, 훼손으로 인한 재발급, 사증란 부족으로 인한 재발급, 그리고 행정기관 착오로 인한 재발급 이렇게 총 5가지가 있으며, 분실로 인한 재발급시 세계 출입국 전산망에 등재되어 인터폴에 공유되므로 출입국 심사에서 까다로운 심사를 받게 됩니다. 만약 분실 횟수가 1년에 2회, 5년에 3회 누적될 경우, 여권 유효기간이 제한되며 경찰서에서 경위 조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여권 갱신 시 기존에 사용하던 여권을 가지고 가지 않으면 분실 처리가 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유효기간이 만료되더라도 여권을 버리면 안 됩니다. 사용이 끝난 여권은 여권을 갱신할 때 가지고 가셔야 타공 처리 후 폐기되니 참고하세요.

     

     

    여권 갱신 준비물

    여권 갱신 시 준비물은 기존에 사용하던 여권(신분증), 여권 사진 1장, 여권 갱신 비용 이렇게 3가지입니다. 병역 미필자는 유효기간 5년짜리로 발급됩니다. 미성년자인 자녀의 여권을 발급받는 경우에는 가족관계 증명서 1부가 필요합니다. 여권 분실로 인한 재발급인 경우에는 여권 분실 신고서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이것도 여권민원실에 비치되어있습니다.

     

    기존 사용하던 여권은 왜 지참해야 하는지 위에서 설명을 드렸으니 참고하시고요! 훼손이나 사증란 부족인 경우에도 기존 여권은 꼭 챙겨가셔야 합니다. 유효기간이 남은 여권은 신분증 역할도 합니다. 여권 사진 규격과 여권 갱신 비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여권 사진 규정

    • 가로 3.5cm, 세로 4.5cm인 천연색 상반신 정면 사진이어야 합니다.
    • 머리 길이 (정수리부터 턱까지)가 3.2cm~3.6cm 이어야 합니다.
    • 여권 발급 신청일 6개월 이내 촬영된 사진이어야 합니다.

     

    여권-샘플-사진
    여권 사진 샘플

     

    여권 사진 규정은 위와 같습니다. 하지만, 사진관에 가셔서 여권 사진 찍는다고 말씀하시면 알아서 찍어주십니다. 단, 검은색 계열의 옷 입고 가셔야 하고, 눈썹과 귀가 보여야 하니까 머리가 길면 묶고 가셔야 합니다. 만약, 즉석 사진기에서 찍어야 할 때에는 규정에 신경 쓰고 찍어야 하는데요. 아래의 세부 규정들을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눈썹이 양쪽 다 보이게 찍어주세요.
    • 무표정으로 입을 다물고 찍어주세요.
    • 안경 착용 시 눈동자에 걸치지 않게 착용하세요.
    • 흰옷은 안됩니다.
    • 사진 배경색은 반드시 흰색이어야 합니다.
    • 모자가 달린 후드티는 벗고 찍어주세요.

     

    여권 갱신 비용

    ▼ 여권 발급 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여권 갱신비용은 여권 발급 수수료 외에는 없습니다. 유효기간과 사증란, 미성년자 여부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집니다. 그러나 가장 효율이 좋은 것은 10년에 48면짜리입니다. 53,000원 준비하시면 됩니다.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만 8세 미만과 만8세 이상으로 나뉩니다. 유효기간은 성장에 따라서 외모가 비교적 빨리 변하기 때문에 최대 5년만 가능합니다. 또한, 24면으로 하셔도 충분하기 때문에 만8세 미만이라면 3만 원 준비하시면 됩니다. 그 외, 기타 사유로 인한 재발급인 경우에는 이보다는 비용이 적게 듭니다. 카드결제도 되므로 카드를 준비하시면 더 편리합니다.

     

    여권발급-수수료표
    여권 발급 수수료

     

     

    여권 갱신 신청 절차

    ▼ 아래와 같이 여권민원실에 도착하시면 신청서를 작성하신다음 사진을 부착해주세요. 그리고 안내데스크에서 신청서 검토를 받으세요. 그러면 번호표를 줍니다. 번호 순번을 기다렸다가 자신의 번호가 나오면, 기존 여권과 서류를 내고 지문을 등록하세요. 수납 창구로 가셔서 수납하시면 여권 신청 접수증을 줍니다. 이제 집으로 가셔서 접수증을 잘 보관하세요.

     

    여권 갱신 접수한 날을 포함해서 4 영업일이 되는 날 오후 3시 이후에 여권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신분증과 여권 신청 접수증을 가지고 여권민원실에 방문하세요. 교부번호표를 받고 조금 기다리면 번호가 불립니다. 신분증과 접수증, 번호표를 내면 새로 발급된 여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령할 때에는 별로 안기다려도 됩니다.

     

    여권-신청수령-절차표
    여권 신청 및 수령 절차

     

    서류 작성하는 방법

    서류 작성하는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여권민원실에 도착하시면 서류 작성 방법이 붙어있습니다. 여권 종류, 이름, 연락처, 주민번호만 적고 사진만 붙이면 됩니다.

     

    미성년자 자녀의 여권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신청서에 추가로 법정대리인 동의서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이것도 간단합니다. 미성년 자녀의 인적사항을 적고 친권자의 인적사항만 적으면 됩니다.

     

    여권민원실 근무시간

    • 월~목 9:00 ~ 18:00
    • 매주 금요일 9:00 ~ 20:00
    • 매주 토요일 9:00 ~ 13:00(12:00 접수 마감)

    ▲ 여권민원실 근무시간은 위와 같습니다. 하지만, 지점마다 운영 시간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방문하시려는 곳의 운영시간은 미리 전화나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여권 갱신하는 방법 (온라인)

    최근에는 여권 갱신을 온라인으로도 가능해졌습니다. 신규 발급은 안되며, 기존 여권을 발급받은 이력이 있고 만 18세 이상인 경우, 온라인 여권 갱신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때는 등기 우편으로 받는 것은 불가능하며, 기존 여권을 지참하시고 발급 기관에 방문을 해야 수령이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기존 여권 갱신 수수료에서 1.75~4% 가 추가됩니다.

     

    방법은 정부 24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검색창에 '여권 재발급'으로 검색하시면 신청 메뉴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하며, 여권을 갱신하기 위해서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여권 사진을 제출하고 결재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여권 갱신하는 방법, 준비물, 비용, 발급 소요기간, 서류작성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렸습니다. 이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 한번 눌러주세요.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이 블로그에 유용한 정보가 더 많이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고 좋은 정보들을 습득해 가시기 바랍니다!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