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만에 신용등급 쉽고 빠르게 올리는 방법 12가지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3개월 만에 신용등급 쉽고 빠르게 올리는 방법 12가지에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은 2020년 이후로 신용 점수로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큰 맥락에서 신용점수나 신용등급이나 동일한데요.

     

    신용 등급이 높아야 대출을 받을 때 대출 한도를 많이 받고 금리도 저렴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신용 등급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자산이 많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내용들을 숙지하시고 바로 실천하셔서 높아진 신용등급의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그 방법을 함께 확인해 볼까요?

     

     

     

    신용등급 쉽고 빠르게 올리는 방법 12가지

    1.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금융 거래 이력을 쌓아라.

    사회초년생인 경우에는 금융 거래 이력이 없기 때문에, 대한민국 평균인 4~5 등급 정도의 신용 점수를 받게 됩니다. 보통 부모님이 주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성인이 되면 반드시 자신의 명의로 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발급 받으시고, 주거래은행을 하나 정해서 금융 거래 이력을 차곡차곡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신용카드는 한도의 60%미만, 체크카드는 월 40만 원 사용.

    신용카드의 경우에는 소득수준에 따라서 한도가 결정되는데요. 이때 한도까지 너무 꽉 꽉 채워서 소비를 하시게 되면, 좋지 않은 금융 이력이 쌓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신용카드는 한도의 50~60% 이내로만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체크카드는 통장에 있는 잔고에서 돈이 빠져나가죠? 그래서 건강한 소비 습관을 기르는데도 도움이 되고 연말정산시에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한 달에 약 40~50만 원 정도까지는 신용카드가 아닌 체크카드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금액은 직장인 기준으로 한 달 월급 200~250만 원 정도를 가정했을 때이며, 무직자는 관련이 없다는 점 참고하세요.

     

     

    3. 신용카드 한도를 최대한 높여라.

    신용카드를 정기적으로 이용하다 보면, 카드 회사에서 카드 한도를 높여 준다는 연락을 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주저하지 말고 최대한도까지 높여 달라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신용카드 앱에 한도 향상 메뉴가 있으니 가끔 확인해보시고 최대한도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신용카드 한도가 200만 원인 사람이 한 달에 60 만원을 사용하는 것과 신용카드 한도가 500 만원이 사람이 한 달에 60만 원을 사용 하는 것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은행에서는 후자를 더 신용 거래를 안정적으로 한다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한도는 가능한 높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4. 연체는 절대로 하면 안 된다.

    신용 점수에 있어서 대금 연체는 가장 안 좋습니다. 대출이자, 카드 대금, 공과금, 핸드폰 요금 등 연체가 발생할 만한 요인들에 대해서 철저하게 관리를 하셔야 됩니다. 특히 사회초년생이나 대학생들인 경우에, 학자금 대출이나 핸드폰 요금 연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학자금 대출이든 핸드폰 요금이든 그 금액의 크기와는 상관없이 연체 이력을 남기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특히, 2020 년부터 개정된 신용 점수 제도에서는 공과금 납부와 핸드폰 요금 납부와 같은 비금융정보도 신용점수 산출에 활용된다는 점을 꼭 참고하세요.

     

    5. 대출 필요시 1, 2 금융권 이용.

    1 금융권은 우리들이 흔히 은행이라고 부르는 통화 기관들을 말합니다. 2 금융권은 은행이라고 부르지는 않지만 금융업무를 담당하는 곳으로 새마을금고나 수협, 신협, 우체국, 상호금융조합, 저축은행들과 같은 곳을 말합니다.

     

    만약, 이런 곳들 외에 대부업체 즉, 사금융을 이용하시게 되면 향후 최소 1년간은 1, 2 금융권에서 대출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그러므로, 급한 대출이 필요하다면, 주거래 은행의 마이너스통장이나 소액대출 상품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때에도 마이너스 통장도 한도의 50% 이내로만 사용하시는 것이 신용점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 참고하세요.

     

     

    6. 카드론과 현금 서비스 이용하지 않기.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는 신청한 즉시 ATM에서 현금이 나오는 편의성 때문에 의외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는 매달 갚아야 하는 원금과 이자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매달 월급에서 이 금액이 나가게 되면, 은행과 신용평가사에서는 채무자의 현금 흐름이 여유가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낮아지게 되고 대출이 필요한 상황에서 대출 한도가 모자라게 됩니다.

     

    따라서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는 애초에 아예 그냥 없는 서비스로 생각하시는 편이 신용 점수 관리하는 데는 좋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7. 담보로 활용할 수 있는 자산이 있는 경우 적극적으로 활용 하자.

    신용 등급이 1~2등급이 아닌 이상 대부분의 경우, 담보대출의 이율이 더 낮습니다. 따라서,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이나 보험, 예금 등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자산을 담보로 하는 대출을 먼저 받으셔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식으로 담보 대출을 이용해서 신용 관리를 잘하시다가 정말 돈이 필요한 경우에는 높아진 신용 점수로 낮은 이율의 신용대출을 받으시면 되는 것이죠. 자동차 담보대출 상품도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8. 예금과 적금 상품에 적극 가입 하자.

    수익성을 위해서는 펀드나 주식 같은 재테크 수단이 확실이 좋긴 합니다. 하지만 신용관리를 위해서는 적금이나 예금 상품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금액이 크지 않더라도 적금 상품에 가입해서 꾸준히 돈을 불입한다면, 성실하고 꾸준히 돈을 모으는 사람이라는 이력을 남기게 되므로 신용등급 평가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월급의 20% 정도는 적금 상품에 가입해서 매달 저축을 하셔서 좋은 이력도 남기고 목돈을 만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이때 적금 이율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적금 이력과 목돈 만들기가 더 중요하다는 점 참고하세요.

     

    9. 중도 상환을 하자.

    만약 이자가 5~10%가 되는 대출이 있는 경우, 웬만한 재테크 수단을 통해서 자산을 불리는 것보다 중도 상환을 통해서 대출 잔액을 줄여나가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대출 잔액이 줄어들면 신용 점수가 오르는 효과도 있으니 중도 상환을 적극적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10. 중고차 구입 시 1 금융권 이용하기.

    중고차를 구입하실 때 보통 중고차 딜러가 자신들이 제공하는 캐피털사의 할부 상품을 이용하면 금액을 조금 빼 주겠다고 하면서 유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캐피털사를 이용하게 되면 이자가 높고 신용도의 하락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신한 마이카 대출이나, 우리 드림카 대출 등 자동차 구입 대출 상품을 상담을 통해서 알아보시고 그 한도에 맞는 수준의 중고차를 구입하시는 것이 신용점수를 잘 관리하는 요령이 되겠습니다.

     

    11. 서류 제출을 잘하자.

    요즘에는 토스나 뱅크 샐러드 같은 어플에서 4대 보험 서류나 소득금액 증명서와 같은 서류들을 신용평가사에 제출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능은 사실 신용평가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예전부터 올릴 수 있었는데요.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아는 사람만 이용하는 실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편리하게 어플로 들어가서 터치 몇 번으로 나의 소득금액을 증명할 수 있으니, 잠깐 시간을 내셔서 서류들을 제출하고 신용점수를 올려보시기 바랍니다.

     

    12. 무료 신용등급 조회서비스 이용하기.

    2020년부터 개정된 신용점수 제도에서는 신용조회를 많이 한다고 해서 절대로 신용 점수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주기적으로 자신의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행위는 신중하게 신용 등급을 관리하는 지표로 활용되기 때문에, 분기별로 1회 정도는 무료 신용점수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3개월 안에 신용등급 빠르게 올리는 방법 12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저의 블로그에 유용한 정보가 더 많이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고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들을 습득해 가시기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