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찔했던 수면 위내시경 후기.. 결과는?

    건강검진 안내를 받으셨나요? 위내시경 어떻게 해야하는지 걱정 되시죠? 제가 알려드릴게요. 저는 직장에 다니고 있어서 2년에 한번은 종합건강검진을 받고 있습니다. 그때 위내시경을 하는데요. 대장내시경은 만40세 이후에 하기때문에 저는 아직 대장내시경은 하지 않습니다.

     

    위 내시경을 할때는 수면 내시경을 권하는데요. 저는 호기심이 많은 성격이라서 비수면 위내시경도 해봤습니다. 아래에서 비수면과 수면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수면 내시경과 비수면 내시경 받은 후기를 자세하게 들려드리겠습니다.

     

    비수면 위 내시경 검사 장단점

    우선, 비수면 내시경의 장단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비수면 위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경우에는 비용이 저렴합니다. 의료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3만원이고, 수면을 하게 되면 수면관리비 라는 항목으로 7만원 정도가 추가됩니다. 그래서 평균적으로 수면내시경 비용은 10만원 정도 나오는데, 비수면으로 받으시면 3~4만원 정도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두번째는 검사 시간이 짧습니다. 왜냐하면, 수면 위 내시경 검사는 마취가 깰때까지 회복시간이 필요합니다. 수면내시경 깨어나는 시간은 검사시간을 포함한 총 1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그리고 잠에서 깨더라도 몽롱한 약 성분이 남아있기 때문에 하루종일 몽롱한 기분이 듭니다. 그래서 운전은 절대 하면 안된다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그러나 비수면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게 되면 검사시간은 5분 정도로 줄어들고 운전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단점도 있죠 ㅠㅠ 가장 큰 단점은 구역감입니다. 위 내시경을 비수면으로 받게 되면 목으로 내시경이 들어갈때가 상당히 고통스럽습니다. 왜냐하면 내시경 지름이 9.8mm정도로 1cm가 약간 안됩니다. 어쨌거나 손가락 정도되는 굵기의 호수가 목구멍에 들어가는데, 그게 끊기지 않고 목에 걸려있는 것과 같기 때문에 내 몸이 자꾸 내시경을 밀어내려고 합니다. 그래서 토할때처럼 '웩! 웩!' 하면서 밀어내려고 하는데, 이게 참으려고 해도 잘 참아지지가 않습니다.

     

    일단, 들어갈만큼 들어가면 좀 참을만해요. 코로 숨쉬면서 목에 힘을 빼고 버팁니다. 그러면 의사선생님이 '거의 다~ 됐습니다~ 이쪽은 깨끗하고요~ 어디보자~ 이쪽에는 약간 역류성 식도염이 있고~' 이런식으로 말하면서 내시경을 빙글빙글 돌리는데 그때 살짝 위기가 옵니다. 눈물이 저절로 흐르기도 합니다. 침은 당연히 흐르는데, 밑에 배변패드 같은것을 깔아놓기 때문에 그냥 질질 흘리라고 미리 말해주니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ㅎㅎㅎ

     

    수면 위 내시경 검사 추천

    수면 위 내시경 검사는 비수면의 장단점이 반대입니다. 비용이 약간 추가 되지만, 고통을 못 느끼고 기억도 나지 않기 때문에 수면을 선택하시는 분들이 훨씬 많습니다. 어차피 의사 소견으로 검사시에는 보험이 되기 때문에 실비가 있으신 분들은 고민의 여지가 없겠네요. 그리고 수면내시경 검사는 보호자 없이 가능합니다. 수면내시경 사망 사례를 걱정하시는 분들도 일부 있는데, 비행기 추락사고만큼이나 수면내시경 사망 확률은 낮으므로 무시하셔도 됩니다.

     

    수면 내시경을 선택하면, 검사를 받기 전에, 문진을 한 다음, 피를 뽑고 나서 대롱을 남겨둡니다. 그곳으로 수면마취 주사가 들어가거든요. 그리고 위산에 의한 거품을 제거한다는 약을 줍니다. 갤포스 같은 형태인데요. 쭉 짜서 마시면 됩니다. 그리고 내 차례가 올때까지 잠시 기다리면 이름을 부릅니다. 이름이 불리면 내시경 방으로 들어갑니다.

     

    한쪽 벽면으로 병상침대가 있는데요. 벽으로 엉덩이를 향하게 해서 옆으로 눕습니다. 그리고 다리는 쪼그려서 아기같은 자세를 취합니다. 엉덩이는 벽에 붙여서 몸이 고정되게끔 합니다. 얼굴 밑으로는 배변패드같은 것을 깔아주는데요. 침을 흘리면 흡수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입을 벌리고 '아~' 소리를 내라고 합니다. 그렇게 하면 스프레이를 칙칙 목에 뿌립니다. 목구멍 통증을 방지하는 국소 마취제입니다. 좀 쓴데요. 삼키라고 하면 삼키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가운데 구멍이 뚤려있는 마우스 피스 같은 것을 입에 넣고 이빨로 물라고 합니다. 앙 물고 있으면, 옆에 있는 간호사가 이렇게 말합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숫자를 세세요~ 수면제 들어갑니다~' 그래서 속으로 '하나~...' 하는 순간 '이제 일어나세요~' 하고 누가 흔들어 깨웁니다. 네.. 끝나있는 것입니다. ㅎㅎㅎㅎ 수면내시경을 하면 잠꼬대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정확히는 수면상태가 아니라 의식이 있지만 진정상태이고 기억을 못하는 특징때문에 이상한 말을 할수도 있는데요. 어차피 기억에 전혀 남지 않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이제 커튼이 여러개 쳐져있는 공간에서 여러 병상 침대에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하나 둘씩 그렇게 일어납니다. 그러면 '저쪽으로 나가셔서 탈의실에서 옷 갈아입고 귀가 하시면 됩니다~'라고 안내해주십니다. 종합건강검진을 받을 때는 시간이 오래 걸려서 항상 내시경 검사가 제일 마지막이거든요.

     

    옷 갈아입는데 몽롱해서 몸이 비틀비틀 거립니다만 그럭저럭 버틸만 합니다. 그리고 집에 와서 죽먹고 하루 푹 쉬면 됩니다. 그러므로 저는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위 수면 내시경을 전문으로 하는 내과 병원에 궁금하신 사항 문의해보시고 수면방식으로 위 내시경 검사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카카오톡 비상금 대출 1분만에 받는 법

    카카오톡 비상금 대출신청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도 많이 쓰이고 있지만, 예전에는 보통 1금융권에서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받아서 사용 하시는 분들이 많았어

    notemania.net

     

    카드포인트를 현금으로 계좌이체 받는 법

    오늘은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방법과 카드폰인트 현금화 및 계좌이체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각종 공과금을 자동이체 서비스를 통해 할인을 받다보면 여러 카드사를 이

    notemania.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