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로봇청소기 파워봇 (VR20H9031UC) 바퀴 고장 수리 후기

    얼마전 창고에 넣어놨던 삼성 로봇청소기 파워봇 (VR20H9031UC)를 꺼내서 사용해 보려고 했다. 매일 다이슨 청소기를 돌리는데 다이슨 V8 청소기가 내구성이 떨어졌는지 청소가 잘 안됐기 때문이다.

     

    먼지가 없는 상태가 0 먼지가 가장 많은 상태를 10이라고 할때, 매일 1~2를 유지하는것이 차라리 평소에 5~6이다가 3일에 한번 0으로 내려가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예전에 사서 잘 쓰다가 이사 오면서 안 쓰게된 삼성 로봇청소기 파워봇이 떠올랐다.

     

     

    삼성 로봇청소기 파워봇 VR20H9031UC
    삼성 로봇청소기 파워봇 VR20H9031UC

     

    삼성 로봇청소기 파워봇 바퀴 고장

    신나는 기분으로 충천을 시키고 청소시작 버튼을 눌렀는데 파워봇이 제대로 움직이질 못했다. 정면에서 봤을 때, 왼쪽 바퀴가 잘 돌지 않았다. 그리고 조금 있으니 C02 라는 에러 메세지가 뜨면서 "왼쪽바퀴를 확인하세요" 하는 것이 아닌가?

     

    자세한 이해를 위해서 영상을 아래와 같이 첨부한다.

     

     

     

     

    알고보니 이런 한쪽 바퀴 동작 안하는 문제는 파워봇 (VR20H9031UC) 의 고질병이라고 한다. 정면에서 봤을 때 왼쪽이기 때문에 아래 사진에서 빨간 네모를 친 쪽이 문제다.

     

     

     

    그러고 보니 바퀴의 홈이 모두 닳아있다. 그만큼 열심히 일했다는 증거일까? 사실은 이 모델의 오른쪽 바퀴를 작년에 수리를 했었다. 그런데 나머지 왼쪽 바퀴도 수명을 다해서 수리를 해야 한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수리가 아니라 새 부품으로 교체를 해야 한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보증기간이 10년으로 생각외로 꽤 길다는 점이다. 기존 가전제품이 대부분 보증기간이 10년인데, 로봇 청소기는 첨단 제품임에도 2년이 아니라 10년인 점은 참 삼성이 대단한 회사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었다.

     

     

     

    파워봇을 뒤집으면 빨간색 전원 버튼이 보이는데, 이걸 꺼준 다음 가까운 삼성 서비스센터로 향했다.

     

     

    삼성 서비스 센터 찾기 및 운영시간

    가까운 삼성 서비스센터는 포털에서 삼성서비스센터로 검색한 다음 홈페이지에서 서비스안내 - 센터찾기로 들어가면 된다.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홈페이지 센터찾기

     

    아래와같이 센터 찾기 화면이 나오면 지역명이나 자신이 사는 주소를 입력하면 가까운 센터가 나타난다.

     

     

    삼성 서비스 센터 운영시간은 다음과 같다. 월요일이나 연휴 다음 날은 방문객 증가로 혼잡하니 다른 날 방문하는 것이 낫다.

     

    • 평일 : 오전 9시 ~ 오후 7시
    • 토요일 : 오전 9시 ~ 오후 1시 

     

     

     

    삼성 로봇청소기 파워봇 바퀴 고장 수리 비용 및 후기

    내가 방문 했을 때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파워봇을 맡기고 다음날 찾으러 오라고 했다. 그날 저녁에 서비스 기사에게 전화가 와서 문제 상황을 설명해주었다. 작년에 오른쪽 바퀴 수리 내역이 있다고 설명도 해주었고 오늘 수리를 끝내놓을 테니 내일 아무때나 방문해도 된다고 하였다.

     

    다음날 방문해서 파워봇을 찾았는데, 왼쪽 바퀴를 제외하고 내부 청결도나 모터, 배터리 상태도 양호하기 때문에 아직 충분히 더 사용할 수 있으니 활용 많이 하라고 했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바퀴가 돌지 않게 될 수도 있다고 하니 차라리 매일 돌려주는 것이 낫다고 했다. 

     

    배터리의 경우, 나의 기억력이 맞다면 500회 정도 사용하면 성능이 절반정도 떨어진다고 했다. 한번 충전으로 모든 구역 청소가 안되더라도 조금 더 사용하다가 두번 충전으로도 전체 구역 청소가 안되면 새걸로 갈면되는데 비용은 약 5만원 정도 한다고 했다. 바퀴 수리 비용은 6만원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깔끔해진 삼성 로봇청소기 파워봇의 왼쪽 바퀴를 보니 기분이 좋다. 요 몇일 계속 사용해봤는데 다이슨 V8보다 바닥 청소가 깨끗하게 되는 것 같다. 착한 녀석.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