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스토리텔링에서 목적을 명확히 하는 방법 3가지

    <팩트보다 강력한 스토리텔링의 힘>을 읽고 정리중입니다.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은 그저 즐기기 위한 일상에서의 스토리텔링과는 다르게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목적, 데이터, 진실성은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세 가지 구성요소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명확한 목적을 정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이 글을 읽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적의 중요성

    1. 사람들은 목적을 결정할 때, 몇 가지 흔한 실수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는 자신의 스토리에 목적이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당신은 아마 놀랄 것이다. 이런 일이 사생활에서는 문제 될 것이 없지만, 비즈니스에서는 스토리를 이용하는 이유를 상실하는 것이다.

    - 맞습니다.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은 청중에게 나의 메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 해서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것이므로 어떠한 행동을 이끌어내고 싶은지를 명확하게 정해야 합니다.

     

     

    첫째, 하나의 스토리로 난제를 해결하려 하지 마라

    1. 스토리로 불가능한 것을 이루려고 하지 마라. 종종 어떤 의뢰인들은 그들의 브랜드나 기업 전략을 스토리로 소통하고 싶다고 말하지만, 이것이야말로 한 가지 스토리로 세계의 기아문제를 해결하려는 이치와 같다.

     

    2. 사람들은 대체로 목적을 너무 거창하게 시작한다. 큰 목적을 여러 개의 작은 목적들로 나눔에 따라 그 작은 목적들이 스토리에 도움이 된다. 앞에 소개한 '방울양배추 스토리''주간 잠재고객 목표리 달성 스토리'가 그렇다. (참고: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3요소)

     

    3. 영업 문화를 변화시키려면 많은 스토리가 필요하다. 방울양배추 스토리는 그 많은 스토리 중 단지 하나에 불과한 것이다.

     

    둘째, 전문용어를 피하라

    1. 예를 들면 '시너지 극대화', '성공적인 실행', '큰 변화'와 같은 용어들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런 전문용어를 잘 모르고 있거나 다르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전문용어는 추상적이라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그냥 튕겨 나가버린다.

     

    2. 목적을 설명할 때 가급적 모든 단어를 쉽고 일상적으로 쓰는 언어로 풀어서 써야 한다.

    - 예를 들면 '시너지 극대화' 보다는 '동료들끼리는 서로 믿고 일할때 효율이 올라간다'와 같이 편안한 언어로 풀어서 써야 하는 것이죠.

     

    셋째, 자신의 목적을 반드시 믿어라

    1. 몇 년 전 우리는, 몇몇 작업을 해외에서 아웃소싱하고 있어서 이를 위해 커뮤니케이션할 스토리를 찾고 있는 리더십 팀과 일할 기회가 있었다. 딱히 떠오르는 스토리가 없다고 하는 그들에게 우리는 "진실로 당신은 가슴에 손을 얹고 이것이 회사를 위한 최상의 방법이라는 걸 믿는다고 말할 수 있나요?" 라고 물어보았다. 그들은 아니라고 대답했다.

    -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3요소 중 하나는 진실성입니다. 스토리텔러가 자신의 스토리가 청중을 변화시킬수 있다고 믿지 않는다면 진정성있는 스토리가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에서 목적을 명확히 하는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이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한번 눌러주세요.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이 블로그에 유용한 정보가 더많이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고 좋은 정보들을 습득해 가시기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