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패드의 교체시기와 교체비용은 얼마일까?

    내 차의 브레이크 패드는 교체시기가 언제 도래할까요? 그리고 교체비용은 얼마일까요? 엔진오일처럼 대략 1년에 한번 교환해주면 되는 것이 아니라서 조금 생소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운전자와 동승자의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또한, 겨울이 시작되기 전에 타이어와 함께 매년 점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눈길, 빙판길 등 미끄러운 환경에서 운전하게 되기 때문에 제동장치의 역할이 몹시나 중요해서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반드시 점검 및 교체 할 것을 추천하는 항목입니다. 지금부터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와 교체비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비용

    브레이크 패드 교체비용은 부품가격과 시간당 공임비가 더해져서 결정됩니다.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는데 드는 시간은 국산차 주요 승용차를 기준으로 브레이크 패드 앞, 뒤 각각 0.6시간씩 소요되는 것으로 정해져있습니다. 즉, 36분이죠.

     

    기준 작업시간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브레이크 패드 교체비용을 '부품가격 + 시간당 공임비 x 0.6'으로 계산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당 공임비는 각 정비소에서 공시하고 있기 때문에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바름정비 또는 공임나라 사이트에서 브레이크 패드 앞, 뒤 각각 '부품가격 + 시간당 공임비(국산차 60,000원) x 공임시간'으로 구성된 실시간 사전견적을 확인할 수 있으니 견적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길 바랍니다.

     

     

    ▼ 아래는 바름정비 사이트에서 그랜져 차량을 기준으로 브레이크 패드 교체비용 예상 견적을 받은 내역 입니다. 앞,뒤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또한, 디스크까지 교체하는 것에는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어가는 점 참고하세요.

     

    브레이크-패드-교체비용-견적-예시
    브레이크 패드 교체비용 견적 예시(그랜져IG)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

    브레이크 패드는 운전 습관에 따라서 마모도가 다릅니다. 그래서 통상적으로 마모 상태를 육안으로 확인한 후, 브레이크 패드가 3mm 이하로 남은 경우 교체하게 됩니다. 만약 시기를 놓쳐서 디스크까지 손상되면 훨씬 더 큰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모든 부품과 점검 항목이 똑같습니다. 안전상으로도 매우 위험하니 정기적으로 점검받고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반적인 점검 및 브레이크 패드 교환주기는 수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주행주기 1만km 마다 점검하고 디스크식 패드는 4만km 주행주기, 드럼식 라이닝은 6~7만km 주행주기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브레이크 사용량이 상대적으로 더 많아 브레이크패드 마모량이 더 크니 수동변속기 차량에 비해 교환 주기가 짧아집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모든 바퀴 디스크에 부착 되어 있는데요. 앞쪽이 뒤쪽보다 빨리 소모됩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의 많은 차량들이 전륜 구동 방식이므로 앞바퀴를 이용해 동력이 전달됩니다. 그래서 제동 시 앞 브레이크 패드에 더 큰 힘이 가해지도록 설계가 되어있답니다. 그래서 브레이크 패드 점검시 전륜구동 차량인데, 4개의 패드를 모두 교환해야 한다고 하면 조금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불량 증상 확인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는 위에서 말씀을 드렸는데요. 추가적으로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으면, 교체 주기가 아니더라도 브레이크 패드 불량이 의심되는 상황이므로 점검이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마모가 의심되는 증상

    1. 평소보다 브레이크 페달을 깊게 밟아야 제동이 된다.
    2.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차가 바로 범추지 않고 제동시간이 늘어났다.
    3.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뚝뚝 끊어지는 느낌이 있다.

     

    심각한 브레이크 패드 마모를 의심하게 되는 증상

    1.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끼긱- 쇠 긁히는 소리가 난다.
    2. 계기판에 브레이크 경고등이 켜졌다.
    3. 브레이크 액(오일)의 양이 기준선 이하이다.

     

    브레이크 패드와 함께 점검할 항목

    브레이크 패드를 점검 할때는 브레이크 디스크와 브레이크 오일을 함께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스크는 브레이크 패드를 압착시켜 제동 효과를 발생하는 원판인데 냉각 때문에 통풍 구멍이 설치되어 있는 벤틸레이티드 방식과 구멍이 없는 솔리드 방식이 있습니다.

     

    통풍 구멍이 온도 상승을 억제하여 페이드(fade)현상을 방지하고 패드의 수명을 연장시키는데 영향을 줍니다. 브레이크 디스크의 녹 발생 여부, 균열, 긁힘, 홈 등을 확인해주면 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제동 성능 향상과 소음 감소의 효과에 영향을 줍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된 만큼 브레이크 오일이 그 공간을 채워주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 점검 시 브레이크오일 교체비용도 함께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와 교체비용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이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한번 눌러주세요.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이 블로그에 유용한 정보가 더많이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고 좋은 정보들을 습득해 가시기 바랍니다!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