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매매시 마지막 단계에서 꼭 거쳐야 하는 것이 바로 소유권 이전 등기입니다. 일반인들의 경우에는 살면서 아파트를 사고파는 일이 처음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등기 절차나 비용, 준비 서류 등을 꼼꼼하게 챙기기가 어렵습니다.
그럴때는 법무통과 같은 어플을 이용해서 법무사 대리 등기 이전수수료 견적을 받아보고 대행을 맡기는 것이 낫습니다.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법무통으로 등기 이전 대행 수수료 알아보는 방법
법무통이라는 앱을 설치하고 간단하게 회원 가입을 하신 다음, 부동산 거래 정보를 입력하셔서 견적 요청을 하시면 여러 법무사 사무소로부터 견적이 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저렴한 곳의 견적을 체택하시면 됩니다.
법무통 설치하기
우선, 핸드폰 앱스토에서에서 법무통을 검색 후 설치하세요. 갤럭시는 플레이스토어,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법무통'이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구글 검색창에서 검색하셔도 됩니다.
[꿀팁 더보기]
부동산 등기 견적 요청하는 방법
1. 가입하기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셨으면 왼쪽위에 있는 [메뉴]아이콘을 누른 뒤에 하단의 [로그인]을 눌러서 가입을 진행합니다. 간단하게 이름과 연락처, 주소 등을 입력하고 본인인증을 하면 됩니다. 아이디는 따로 없고 전화번호가 로그인 아이디가 됩니다.
2. 부동산등기 견적 요청하기
가입을 마치면 메인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바로 보이는 [부동산등기 견적 요청하기]를 누릅니다. 소유권이전 등기, 전세권설정 등기, 근저당권설정 등기, 부동산증여 등기, 부동산상속 등기가 나옵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항목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아파트 매매시에는 [소유권이전 등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 계약정보 입력하기
계약서사진 입력과 직접 정보입력 두가지 방법 중에서 한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계약서 사진을 찍어서 올릴때는 주민등록 번호 등 개인정보를 가리고 올리시거나 차라리 직접 정보입력을 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저는 [직접 정보입력]을 추천합니다.
4. 직접 정보입력
부동산 종류와 거래금액, 소재지, 면적, 잔금일을 입력하고 주택담보대출이 예정되어있다면 금융사와 금액을 아래에 입력해줍니다. 채권할인률은 매일 달라지는 내용이고 기본입력이 되어있기 때문에 기본으로 놔두시면 됩니다. 다 입력하셨으면 아래쪽에 [견적 요청하기]를 눌러주세요.
부동산 등기 견적 확인 및 채택하기
이제 1~2일 정도 지나면 등기 견적이 여러 법무사 사무소로부터 도착해 있을 것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저렴한 곳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도착한 견적서 확인하는 방법과 수수료 비용 비교하는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1. 도착한 견적 확인하기
법무통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을 해줍니다. 메인 화면 왼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누르고 [내견적정보]로 들어갑니다. 오른쪽의 숫자가 도착한 견적의 종류입니다.
2. 수수료 비교하기
해당 견적 요청건을 눌러서 들어가면 요청 내용이 나옵니다. 아래쪽으로 내려오면 제출된 견적서 목록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등기 업무를 많이 처리한 곳일 수록 좋아요 숫자가 높고 평점이 높습니다. [업체정보]를 누르면 해당 법무사의 인사말과 소재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다른 이용자들의 후기도 읽어볼 수 있습니다. 이제 [견적서 보기]를 누릅니다.
3. 보수료 비교하기
취득세와, 지방교육세, 인지대, 증지대, 송달료는 모두 고정되어있는 비용입니다. 우리가 확인해야 하는 비용은 오로지 '보수료' 입니다. 부가세가 포함된 금액인지 '비고'란을 잘 살펴보세요. 견적서 시세는 보통 25~30만원 정도 하지만, 지역이나 물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저렴한 곳을 선택해서 [견적채택하기]를 누르시면, 곧 해당 법무사님으로부터 연락이 올 것입니다.
견적 채택 이후의 아파트 등기대행 절차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법무통으로 부동산 등기 대행 수수료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이밖에도 저의 블로그에 유용한 정보가 많이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고 알아두면 쓸모있는 정보들 습득해 가시기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