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굴삭기 운전 기능사 합격 방법 시험정보!

    혹시 굴삭기 운전 기능사에 한번에 합격하시기 원하시나요? 합격하기 얼마나 어려운지도 궁금하시죠? 그래서 지금부터 굴삭기 운전 기능사 합격방법과 시험에 대한 정보, 그리고 얼마나 벌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취업이 어려운 가운데 그 중에서도 누군가는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남들은 포기하고 시간을 허비할 때 안 보이는 곳에서 자격증도 취득하고 꾸준히 자기계발을 했다는 점입니다.

     

     

    그중에서도 지게차 운전기능사와 굴삭기 운전기능사는 20대 이상 다양한 연령층에서 꾸준히 취득률이 증가하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 따르면 상시 관리중인 종목 14개 가운데 지게차 운전기능사가 가장 많은 응시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을 정도죠. 그 다음이 바로 굴삭기 운전기능사 입니다. 이러한 자격증은 전업이 아니더라도 은퇴 이후 시간대비 짭잘한 수입을 보장해주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굴삭기 운전기능사란?

    굴삭기운전기능사는 우리들이 흔히 말하는 포크레인을 조종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시험입니다. 쉽게 말해서 포크레인 면허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국 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굴삭기 운전기능사 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응시자격에는 남녀노소 전혀 제한이 없으며, 필기시험과 실기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객관식으로 100점 만점에 60점이상 취득시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은 주어진 과제를 수행해야 하며, 감독관의 체점으로 합격과 불합격이 결정됩니다. 이때에도 합격 기준 점수는 100점 만점에 60점이므로 누구라도 연습만 충분히 하면 굴삭기 운전기능사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굴삭기 운전기능사 진출분야

    굴삭기 운전전기능사를 취득하면 도로, 댐, 간척, 항만, 농지정리, 준설 등의 다양한 건설 현장에 고용계약을 맺고 일정기간 근무가 가능합니다. 건설현장에서 흙이나 자갈과 같은 토목작업에도 쓰이며, 비교적 간단한 보수공사나 철거, 보수 등의 작업에도 쓰입니다.

     

    건설업체와 건설기계 대여업체 등 다양한 진출경로가 있으며, 개인 역량에 따라서 작업능력을 인정받으면 여러 곳으로 부터 일감을 계속해서 받아 고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건설현장에서 가장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요 또한 가장 많으며 개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 굴삭기를 여러대 보유하고 기사를 고용하여 무노동 수익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장에서는 일만 잘 한다고 해서 일이 계속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경력과 실력 외에도 어느정도 인맥이 필요한 부분이 사실이며, 이는 어느 분야에서나 마찬가지 입니다. 평소 자신의 인성을 잘 관리하고 사람과의 관계를 의리있게 유지할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쉽게 생각해보면, 내가 일감을 주는 사람의 입장이라고 생각해보세요. 이렇게 생각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차피 일감을 줘야 한다면 어떤 사람에게 주고 싶을까요? 실력은 기본적으로 좋아야 하고 경력도 최소 5년은 되어야 합니다. 그 다음부터는 얼마나 인사성이 밝고 책임감이 강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으르 받느냐로 판가름 납니다.

     

     

    2021년 굴삭기 운전기능사 검정현황

    굴삭기시험-응시자현황
    굴삭기 운전기능사 검정현황

     

    최근 5년간의 굴삭기 운전기능사 검정현황을 보면, 필기시험의 경우, 점점 응시인원이 많아지다가 2020년에는 조금 줄어서 44,614명이 응시했습니다. 그 중, 합격자는 28,990명으로 약 65%의 합격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50%를 밑돌았지만, 그만큼 필기시험 지원자들의 수준이 올라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기 시험의 경우에도 응시인원은 2019년도에 정점을 찍고 2020년에는 45,634명이 응시했고, 총 합격자수는 18,557명으로 합격률은 40.7%입니다. 합격률은 꾸준히 40%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필기시험은 어렵지 않게 통과할 수 있지만, 실기시험은 한번에 합격하기는 쉽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굴삭기 기능사 시험 응시자 동향을 분석해보면 평균적으로 1~3개월 정도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 연령층에서 꾸준히 지원하고 있고, 독학으로 준비하거나 학원에 등록해서 준비하는 방식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굴삭기기능사-응시자동향-그래프
    굴삭기 기능사 시험 응시자 동향

     

     

    굴삭기 운전기능사 시험정보

    아래 내용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의 과목정보와 합격 요령에 대한 내용이니 잘 참고하세요!

     

    필기시험 과목

    1) 건설기계기관

    2) 전기, 섀시, 굴삭기작업장치

    3) 유압일반

    4)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통행방법

    5) 안전관리

     

    필기시험 합격 요령

    총 60문항이며 시험시간은 60분으로 1분에 1문제씩 풀어간다는 생각으로 기출문제 문제집을 한권 사서 문제를 풀고 틀린 문제만 따로 분류한다음 해당 이론을 다시 찾아서 읽고 암기한 다음 다시 기출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공부하면 가장 단시간에 필기시험을 합격할 수 있습니다.

     

    36문제 이상 맞추면 합격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45~50문제 정도 맞출수 있는 성적이 나오기 시작하면 컴퓨터로 응시하는 CBT시험에 응시하면 한번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학원 등록은 필요없고 필기시험 기출문제집으로 제가 알려드린 방식으로 한 달 정도 공부하시면 필기 시험은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 과목

    굴삭기운전 작업 및 도로주행 시험으로 굴삭기 운전 작업의 경우, 대략 6분정도의 비교적 간단한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을 시험관이 채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코스 주행 2분, 굴착 작업 4분입니다. 코스 주행은 S자 주행입니다. 전체 점수 100점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입니다. 도로주행은 기존 운전면허증이 있다면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 합격 요령

    실기시험 합격 요령은 합격률이 높은 굴삭기 운전기능사 교육 학원에 등록하여 실기 연습을 충분히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실습은 짧은 기간에 집중적으로 몰아서 하는것이 조작에 익숙해지는데 좋습니다. 즉, 매일 1시간씩 연습하는것보다 하루에 5시간을 몰아서 연습하는것이 훨씬 합격률을 단기간에 높이는 요령입니다.

     

    굴삭기시험-주행시험내용
    굴삭기 시험 코스운전

     

    ▲ S자 주행의 경우, 최대한 가운대로 통과하셔야 하는데요. 느낌상으로는 바깥쪽으로 돈다는 느낌으로 돌면 됩니다. 하지만, 굴삭기 학원에 등록하시면 요령을 알려주기 때문에 그 방식으로 연습하시면 됩니다.

     

    굴삭기시험-굴착작업내용
    굴삭기 시험 굴착작업

     

    ▲ 굴착 작업은 A쪽의 구덩이를 파고, 버킷을 B를 통과 시킨다음 C구역에 구덩이를 메운 다음, 평탄화 작업을 하고 버킷을 완전히 펼친 상태로 지면에 놓으면 됩니다. 말은 조금 어려운데요. 굴삭기 학원에 등록해서 배우고 반복적으로 연습하시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습니다.

     

     

     

    굴삭기 운전기능사 응시방법

    응시료는 필기는 14,500원 / 실기는 27,800원으로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반복적인 응시를 하게되면 비용이 많이 들겠죠?

     

    굴삭기 운전기능사 시험 응시방법은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 가셔서 회원가입후 시험 응시접수를 하시면 되며, 상시시험이기 때문에 정해진 날짜 없이 본인이 편한 날짜에 응시하시면 됩니다.

     

    실기시험 역시 상시시험이므로 국가기술자격(상시)항목에서 선택하셔서 본인의 집에서 가까운 곳으로 선택 후, 시험 일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굴삭기 운전 기능사 합격 방법과 시험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이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한번 눌러주세요.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이 블로그에 유용한 정보가 더많이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고 좋은 정보들을 습득해 가시기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