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법규 위반신고 : 스마트 국민제보(목격자를 찾습니다)앱 사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차량을 신고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스마트 국민제보 앱(목격자를 찾습니다)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도로에서 운전을 하다보면 얌체같이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차량을 간혹 목격하게 됩니다.

     

    특히, 방향지시등을 켜지도 않고 갑자기 끼어들거나 2차선에서 유턴을 하는 등, 남에게 피해를 끼치면서 상식에서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타인에게 피해를 끼칠수도 있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신고해서 법으로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스마트 국민제보 다운로드

    스마트 국민제보앱을 다운받아서 신고하면 간단합니다. 이 앱의 가장 큰 장점은 어플을 실행시켜서 사진을 찍거나 녹화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과 영상으로도 신고가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물론, 블랙박스에 찍힌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옮겨서 첨부해도 됩니다. 귀찮아서 미루다보면 신고 할 수 있는 시기가 지납니다. 교통법규 위반의 공소시효는 1주일이기 때문에, 그 자리에서 즉시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에서 '스마트 국민제보'라고 검색하시면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창에서 검색해도 다운로드 바로가기가 나오니 참고하세요.

     

     

    교통법규 위반 신고방법

    스마트 국민제보 어플(목격자를 찾습니다)을 실행시키면 이런 메인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여러가지 범죄 행위에 대해서 신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교통위반신고를 자주 이용합니다. 신고한 내용이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는 과거의 신고내역을 조회 하면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즉, 내가 신고한 대상이 어떤 처벌을 받았는지 알 수 있답니다.

     

    스마트-국민제보-앱-메인화면-설명
    스마트국민제보 앱 메인화면

     

    신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이나 최초 1회 인증이 필요합니다.  기왕이면 회원 가입을 한번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저의 경험상 신고를 한번만 하는 경우는 없고, 지속적으로 신고 할 상황이 생기더군요 ㅠㅠ

     

    그런데, 혹시 누가 신고했는지 알아낼 수 있지는 않을까? 라고 생각해서 불안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공익신고자보호법'에 의해서 신고자의 신원은 보호된다고 합니다. 내가 사는 곳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곳이 되기 위해서는 열심히 신고해야 한다고 생각합닙다.

     

     

    교통법규 위반 동영상 첨부 방법

    아래와 같이 [교통위반신고] 메뉴로 들어간 다음, [불러오기]를 누릅니다. 증거는 사진보다 동영상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위반 전후 상황이 모두 담겨있어야 증거의 효력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사진의 경우, 시간의 경과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증거 확보를 하실때는 꼭 동영상으로 촬영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신고를 해도 증거 불충분으로 벌금이나 벌점이 부여되지 않고 기각되더군요 ㅠㅠ

     

    그다음에는 어떤 신호위반을 했는지 선택하시고 위반 장소를 지도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위반위치는 도로나 교차로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신고내용은 ㅇㅇㅇ 번호판 차량이 언제 어디에서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 6하원칙에 맞게 간략히 서술하시면 됩니다. 

     

    교통법규위반-신고하는방법-설명
    교통법규위반 신고방법

     

    이렇게 신고를 진행하시면 몇 일 뒤에 범칙금이 발부되었다는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지자체에 따라서 범칙금 부과액의 일정 퍼센트를 신고 포상금으로 받을 수도 있었는데요. 현재는 신고포상금 제도를 운영하는 곳이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담배꽁초 무단투기 벌금

    그러나, 담배꽁초 무단투기에 대해서는 신고포장제가 운영됩니다. 범칙금의 20%를 받습니다. 만약 앞차에서 문을 열고 담배를 피우다가 길에 담배꽁초를 버렸다면, 그대로 블랙박스 영상으로 신고를 해주세요. 담배꽁초 무단투기 벌금은 5만원이므로 무조건 1만원 꽁돈이 생긴 것입니다. 앗싸~ ㅎㅎ 단, 자신이 거주하는 시를 벗어 난 곳에서의 신고는 포상금 지급 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스마트 국민제보 어플리케이션으로 교통법규 위반에 대해서 신고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이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한번 눌러주세요.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이 블로그에 유용한 정보가 더많이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고 좋은 정보들을 습득해 가시기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