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바 1000g / 37.5 가격조회하는 방법은?

    골드바 가격 조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골드바 단위가 조금 어렵지 않으세요? 골드바 1000g은 1kg 짜리 표준 24k 골드바를 의미합니다. 이때 순도는 999.9‰(퍼밀)입니다. 퍼밀은 천분율입니다. 골드바 37.5g은 10돈입니다. 1돈은 3.75g입니다. 왜 이런 복잡한 단위가 사용되고 있을까요? 금 단위의 유례와 골드바 구입방법, 금 투자 상품에 대해서도 아래쪽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골드바 가격조회 하는 방법

    우선, 골드바 가격을 조회한다는 것은 골드바 구입을 희망하시는 거잖아요? 골드바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기 때문에 자신이 구입하고자 하는 단위를 먼저 정하셔야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금 거래 시세와 골드바 가격은 정확히 일치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단순히 금시세를 알기 위한 것인지 아니면 골드바의 가격이 궁금한 것이지 명확히 정해야 합니다. 저는 두가지 방법 모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 시세 조회 하는 법

    ▼ 네이버에서 '금시세'라고 검색을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같이 오늘의 금 시세가 나옵니다. 이때 기준은 1그람(g)입니다. 따라서, 1돈(3.75g)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빨간 네모를 보셔야 합니다. 또한, 이 가격에는 부가세 10%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부가세가 포함된 가격으로 거래가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금시세-조회화면
    금 시세 조회 화면

    즉, 이 화면에서는 가격의 변화 추이를 보는 용도로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0년 동안의 가격 변화를 보면, 현재 10년 전 가격과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통화량이 많이 증가하고 물가가 10년전에 비해서 상당히 많이 올랐음에도 금가격은 비슷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금 가격은 실제로는 엄청나게 떨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향후 10년 뒤엔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골드바 1000g / 37.5g 가격 조회하는 방법

    ▼ 골드바는 한국금거래소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등에서 '한국금거래소'라고 검색하시면 접속이 가능합니다. 그 다음, 골드바를 누르면 아래와같이 골드바 1000g의 가격을 볼 수 있습니다. 37.5g (10돈)짜리 골드바도 있고 무게는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골드바-1000g-조회화면
    골드바 1000g 가격 조회 화면

    각 골드바의 가격을 확인해보시면, 금시세보다 비싼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가세를 포함하더라도 그것보다 더 비싼데요. 그 이유는 세공비가 포함되어있고, 거래 수수료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즉, 골드바는 금시세를 따라가긴 하지만, 하나의 상품이기 때문에 가격이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는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무게가 가벼울수록 금 시세보다 비쌉니다. 그러므로 가벼운 골드바를 10개 구입하는 것 보다 무거운 골드바를 1개 구입하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나눠주는 용도라면 가벼운 것을 여러개 가지고 계신 것이 더 낫습니다. 그러므로 용도에 맞게 구입하시면 됩니다.

     

     

    골드바의 종류

    골드바는 영어로 'Gold Bar' 즉 금 막대기라는 뜻인데요. 순 우리말로 하자면 막대 모양의 금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골드바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제조 방법에 따라서 주물바와 민티드바(프레스바) 두 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주물바라는 것은 금을 녹인다음 금괴 주형에 부어서 금막대 모양을 만드는 방식으로 만든것을 말합니다. 민티드바 혹은 프레스바라는 것은 금 반가공품을 수작업으로 깎아내서 평평한 막대 모양으로 만든 것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부수적으로 최근에는 칩골드라는 종류도 있습니다. 칩골드는 신용카드와 비슷한 모양의 포장재에 싸여 있고 무게는 1~20g 사이의 작은 골드바의 종류입니다. 이런 칩골드는 재산의 형태라기보단 기분 좋아지는 기념품과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골드바 구입방법

    전통적인 골드바 구입방법은 ​금거래소에 가서 직접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골드바도 다양한 단위로 제작되어 판매가 됩니다. 1g, 3.75g, 10g, 37.5g, 100g, 375g, 500g, 1000g 등 다양한 골드바 제품이 있습니다.

     

    하지만, 금 거래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금은 현물이기 때문에 골드바를 구입시 부가세 10%를 지불해야 합니다. 만약 1000g짜리 골드바를 6천만원에 구입한다고 한다면, 부가세 10%와 세공비, 수수료 등을 포함해서 7천만원 정도를 내야 합니다.

     

    ▼ 한국금거래소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아래와같이 전국에 다양한 지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경기권에는 촘촘하게 개설되어있고, 지방도 도시마다 한 곳 이상 있으므로 방문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지점의 위치와 전화번호를 조회할 수 있으니 전화로 문의를 하셔도 됩니다.

     

    한국금거래소-전국지점-리스트
    한국 금거래소 지점

     

    은행에서 구입하는 방법

    은행에서도 골드바를 취급합니다. 거의 모든 시중 1금융권에서는 골드바 매매대행을 합니다. 각 은행 홈페이지로 가셔서 상품소개에서 골드바를 선택하시면 취급하는 골드바에 대한 상세정보와 골드바 구입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에서 구입시 한국 금거래소에서 구입하는것에 비해서 수수료가 발생하므로 가급적 금거래소를 이용하시거나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금 파생상품에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관련 금융상품 구입

    예로부터 금은 변하지 않는 가치를 가지고 있는 안전자산의 대표자산입니다. 최근에는 기축통화인 달러에 대한 선호도도 높지만, 경제가 불안할때 변함없는 자산 가치를 보존하려는 목적이나 혹은 경제 위기 상황에서 세사 차익을 목적으로도 골드바를 구입해서 보유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골드바는 하나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수천만원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쉽사리 거래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을 기초로하는 금융상품을 구입하는 것도 편리하게 금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ETF. ETN 금 관련 펀드

    골드바 구입방법중에 가장 편리한 방법은 금관련 ETF와 ETN상품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큰 돈이 없어도 작은 금액으로 금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식 거래하듯이 쉽게 사고 팔 수 있고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금관련 ETF와 ETN을 구입하고 판매하면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또한, 해외에서 취급하는 상품인 경우에는 시세 차익이 발생할 경우, 250만원을 초과하면 22%의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골드 뱅킹

    골드바 구입방법중에서 금테크를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 은행에서 가입하는 골드뱅킹 입니다. 은행에서 골드 뱅킹 계좌를 만들어서 계좌에 돈을 입금하면 은행에서 대신 입금액에 해당하는 금을 시세에 맞춰서 금 무게로 환산해서 적립을 해줍니다. 이 상품도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해서 금테크 초보자가 접근하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골드 뱅킹의 장점은 편리성이나 소액투자의 장점이 있지만, 이것 역시 편리한 만큼 수수료가 발생하고 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예금 상품이 아니라서 예금보험공사의 5000만원 한도의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금 단위(돈)의 유례

    금은 여전히 한돈, 두돈, 열돈 이렇게 돈이라는 단위로 셉니다. 이는 오래전 중국에서 엽전을 만들어서 사용할 때, 37.5g을 '전' 이라는 단위로 사용했습니다. 그 것의 10분의 1을 '돈'이라고 불렀는데요. 그 단위가 일본으로 건너가서 일본에서 사용하고, 우리나라가 일제 강점기에 들었을 때, 우리나라로 그 단위가 들어와서 강제로 사용되었습니다. 일제 강점기의 잔제이므로 가급적이면 '돈'이라는 단위는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골드바 1000g, 37.5g의 가격 확인하는 방법과 금시세, 골드바 구입방법 금 단위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이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한번 눌러주세요.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이 블로그에 유용한 정보가 더많이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고 좋은 정보들을 습득해 가시기 바랍니다!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