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 교통상황 정보 조회 총정리

    이번 시간에는 경부고속도로 교통상황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는 방법을 총정리 하려고 한다. 먼길 떠나기 전에 목적지로 가는 길의 교통상황을 한번씩 조회 해보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왜냐하면 사고나 공사로 인해 정체구간이 있을 수도 있고, 그날그날 상황에 따라서 어느정도 정체중인지 확인해서 우회도로를 이용하거나 막히는 시간대를 피해서 이동할 계획을 미리 세울수 있기 때문이다. 포털에서 제공하는 교통상황 정보도 있지만 아무래도 디테일한 정보는 부족하다. 그래서 나는 로드플러스를 이용한다. 

     

     

    로드플러스는 국토교통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서비스로 국토교통부의 데이터를 자유자재로 사용하기 때문에 정보가 풍부하고 정확하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로드플러스로 경부고속도로 교통상황 조회하는 법

    우리 나라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고속도로는 경부고속도로다. 그래서 경부고속도로를 예시로 설명을 하겠다. 우선 포털에서 아래와같이 로드플러스라고 검색한다. 굳이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웹상으로도 조회가 가능하다.

    아래와같이 다양한 정보가 보인다. 우선, 상단에 보면 공지사항이 나오고 있다. 추석 연휴 휴게소 이용에 관한 공지사항이다. 메뉴로 확인하려면 아래와같이 왼쪽 메뉴 버튼을 눌러서 아래쪽에 공지사항을 누르면 리스트가 나타난다. 중요한 내용이 공지로 나오니 한번쯤 확인해보면 손해볼것이 없다.

     

     

    이제 이 상태에서 배경지도를 누르면 고속도로와 인접한 도시 지명과 인접 국도도 확인할 수 있다. 손가락을 양쪽으로 벌리거나 좁히면 경부고속도로 교통상황 뿐만아니라 다른 고속도로 교통상황도 한눈에 파악할수있다. 그리고 화살표를 누르면 우측 메뉴가 숨겨지니 지도를 더 넓게 볼 수 있다.

     

     

    이제부터 로드 플러스의 강력한 기능들을 소개하겠다. 우측 메뉴에서 휴게/주유소 버튼을 누르면 지도상에 고속도로의 휴게소가 모두 나타난다. 그리고 휴게소 아이콘을 누르면 그 휴게소의 정보가 간략하게 요약되어 나타난다. 경부고속도로의 안성휴게소는 한우국밥이 맛잇는데 정확하다.

     

    이 외에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예를 들어서 작업구간을 확인할 수 있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버스 전용차선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사고차량 조회도 할 수 있다. 현재는 사고 차량이 없어서 교통이 원할한 상태다. 졸음 쉼터도 조회할 수 있고 우회도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우회도로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우회도로로 빠르게 이동한 경험이 거의 없다.

    경부고속도로 교통상황 CCTV조회

    경부고속도로 교통상황을 조회할때, 직접 눈으로 막히는 상황을 보는게 확실하다. 바로 CCTV를 확인하면 된다. 다행히도 로드플러스는 전국 모든 고속도로의 CCTV정보도 한번에 조회가 가능하다.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우측 메뉴에서 CCTV를 누르면 지도상에 CCTV위치가 모두 표시되는데, 원하는 곳의 아이콘을 누르면 이렇게 해당 CCTV화면이 송출된다. 이때 송출되는 시간은 30초로 그 이상 송출되는 것이 의미가 없기 때문에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두번째 방법은 상단의 노선별교통정보를 누른다음, 우리는 경부고속도로 교통상황이 궁금하기 때문에 경부고속도로 하행선을 선택했다. 그러면 아래와같이 서울에서 부산방향의 정체구간과 CCTV가 한꺼번에 나온다. 조금 밑으로 내리면 정체구간이 나타난다. 기흥동탄IC에서 많은 차량들이 경부고속도로로 들어오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지금까지 경부고속도로 교통상황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되고 있다. 경로 탐색이나 교통속보, 교통방송 보기도 있으니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다.

     

    이 블로그에 다른 정보들도 유용한 것들이 많으니 한번 둘러보시면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한다. 끝.

     

    알아두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