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온라인 발급방법

    안녕하세요? 노트마니아입니다. 오늘은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얼마전에 발급 받아서 보험사에 제출할일이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얼마 전에 보험사로부터 주탬담보 대출을 받았습니다. 제가 회사를 잠시 쉬었었는데요. 그 기간 동안 수입이 없었던 이유에 대해서 설명 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다고 하더군요.

     

    그럴 때 재직증명서와 몇가지 소득을 확인 할 수 있는 서류와 함께 제출해야 되는 서류가 되겠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인터넷으로 손쉽게 발급 받을 수 있었는데요 지금부터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민 건강보험 홈페이지를 검색해서 접속합니다. 링크를 통해서 편리하게 접속하셔도 됩니다.

     

    2. 홈페이지 왼쪽 하단에 있는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누릅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자격득실 조회위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3. 로그인을 하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기존의 은행에서 사용하던 인증서는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처음 방문하신다면 1회 등록을 해주셔서 합니다.

     

    4. 조회 화면이 나옵니다. [주민등록번호 표시하여 출력]을 선택 해주세요. 금융거래에 있어서는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합니다.

     

    5. 조회조건은 [전체],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가입자 전체]중에서 [가입자 전체]옵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체]의 경우에는 자신이 피부양자로 등록되었던 경우를 모두 포함하는 것입니다. 즉, 내가 보험료를 내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나 어머니가 대신 내주셨을 때의 기록까지 포함하는 것입니다. [직장가입자]는 내가 취업한 회사를 통해서 건강보험에 가입한 이력입니다. [지역가입자]는 내가 직장을 통하지 않고 건강보험에 가입한 이력입니다. [가입자 전체]는 내가 부양자로서 건강보험에 가입한 모든 이력이므로,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용도로 적합합니다. 그래서 보통 금융기관에 재출하는 용도일때는 [가입자 전체] 옵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6. [조회]를 누르시면 아래쪽에 자격득실 내역이 나타납니다. 내용을 확인하시고 [프린트 발급] 버튼을 눌러서 프린터로 출력하시면 끝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조회화면
    자격득실내역

     

     

     

    지금까지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온라인 발급하는 방법을 정리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저의 블로그에 유용한 정보가 많이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고 알아두면 쓸모있는 정보들 습득해 가시기 바랍니다^^

    댓글